GS25, 유통업계 최초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

이윤화 기자I 2020.09.08 16:18:02

동반성장지수 4년 연속 우수 이상 등급 받아
경영주와 본부 협약 체결 등 상생 활동 결과
코로나19 위기극복 위한 특별 지원프로그램

GS25 직원들과 경영주가 함께 촬영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동반성장위원회(동반위)가 발표한 2019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유통업계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하여 계량화한 지표로 2011년부터 동반위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에 따라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공표하고 있다.

GS리테일(GS25)은 2016년에 신설된 ‘가맹업’ 부문에서 편의점 업계최초로 우수 등급에 선정된 후 2018년까지 3년연속 ‘우수’ 등급을, 2019년 유통업계 최초 ‘최우수’ 등급을 받게 됐다.

GS25가 2016년부터 4년연속 업계에서 유일하게 우수와 최우수 등급으로 분류된 것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점포 환경개선 투자를 진행하고 경영주의 수익향상을 위한 다양한 상생지원제도를 도입하며 경영주의 운영만족도를 제고한 결과다.

또 각종 지원제도와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경쟁력을 키웠고 그 결과 점당 일매출, 총매출, 영업이익 등 모든 수치에서 경쟁사와 초격차를 보이며 업계 1위를 굳혔다. 가맹점 단위 면적(3.3㎡)당 매출 격차(2019년 정보공개서 기준)는 2위와 15.5%에 달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GS25 개별 가맹점의 자생적인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점포 및 고객분석을 통한 빅데이터 기반의 정밀한 단품관리와 자동발주 등 고도화된 운영시스템을 지원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운영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내수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영주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자 실시한 다양한 지원활동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GS25는 올해 2월에 가맹 경영주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인데 이어 3월부터는 ‘특별 추가예산’을 편성해 긴급지원대책을 펼치고 있다. GS25는 다년간 구축해온 경영주와의 돈독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선도적이고 차별화된 상생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GS25는 2016년 업계최초로 공정거래의 자율적 준수와 상호상생을 위한 상생협력협약을 체결 후, 매년 경영주협의회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해왔다. GS25는 상생협력협약 체결 전 가맹 경영주와 본부 임직원으로 구성된 가맹협약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전국 GS25 경영주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협약의 세부내용을 결정하는데 고민을 거듭하는 등 협약이 실제 동반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GS25는 이처럼 가맹 사업자에 대한 각종 지원에 대해 충분한 사전협의를 진행하고 불공정한 거래행위의 사전예방 및 감시시스템을 운영한 것이 최우수 등급의 주요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GS25는 상생협력협약 체결과 성실한 실천 외에도 경영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대책을 마련하며 더불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GS25는 2017년 7월 심야 영업점포전기료 100% 지원과 최저수입 보조금액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업계최초 최고수준의 혁신적인 가맹점 상생지원안을 발표하며 가맹점과의 상생을 선도해왔다. 이후 매출이 증가하면 경영주 이익이 더 증가하는 구조의 뉴타입 점포개발, 업계최초 저매출점 기준 마련을 통한 희망폐업 지원, 최저수입 보조기간 연장을 비롯한 다양한 상생지원안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실제로 GS25는 2018년 1000억, 2019년 1300억의 규모의 상생비용을 가맹점에 직접적으로 지원했고 2020년 2월에는 1500억원 규모의 지원을 펼치는 신상생지원제도를 선포하며 가맹 경영주의 실 수익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 밖에도 GS25는 올해 점포경쟁력 향상과 영업 및 운영편의를 위한 각종 지원제도를 신설했다. 치킨25 및 카페25 운영점 지원강화, 경제재난지역 활성화 판촉강화 지원과 더불어 엔젤 장기렌터카 도입, 택배도난 및 분실보험 신설, 횡령보험 영역도 확대 지원한다. 또한 상생대출, 다점포 가맹비 할인, 경영주 경조사지원, 법률자문 및 노무콜센터, 휴양시설 등 가맹점이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상생제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맹점의 운영효율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김성기 GS25 지원부문장은 “GS25가 지난 30년간 가맹점과 본부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실천한 결과로 업계에서 유일하게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GS25는 경영주와 진심으로 상생하는 기업으로 대한민국 우수 가맹사업의 표준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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