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은 6일(현지 시간) 전 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GM 인베스터 데이 2021’ 행사를 개최했다. 메리 바라(Mary Barra) GM 회장 겸 CEO는 “GM은 성장 기회에 초기 투자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사에서 고객 중심의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 변모했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모든 이들의 일상을 혁신하고 그들을 완전히 전동화된 미래를 향한 여정으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GM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통한 수익을 늘리는 동시에 오는 2025년까지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 달성에 도전한다. 앞서 GM은 올 상반기에 2025년까지 전기차 및 자율주행 분야에 350억 달러(약 41조원)을 투자하고 30종 이상의 전기차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GM은 전용 전기차 플랫폼 ‘얼티엄’(Ultium)을 통해 크로스오버, 뷰익 크로스오버, 쉐보레와 GMC 및 허머(HUMMER) 등 픽업트럭의 전동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조만간 공개될 리릭(LYRIQ), 셀레스틱(CELESTIQ) 등 캐딜락 전기차 모델 등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이날 GM의 쉐보레 브랜드는 향후 출시될 얼티엄 플랫폼 기반 전기차 중 하나인 ‘실버라도 EV’ 픽업트럭 일부를 공개했다. 실버라도 EV 픽업트럭은 내년 1월 5일 전 세계에 공개될 예정이다.
GM은 사업의 영속성을 위해 2030년까지 연간 매출액을 두 배 올릴 계획이다. 폴 제이콥슨 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GM은 현재, 10년 뒤 두 배의 수익과 이윤 증대를 가능케 할 수 있는 변곡점에 도달해 있으며, 세계적 수준의 내연기관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의 설계, 제조 및 판매 등 우리의 핵심 사업과 더불어 마진율이 높은 소프트웨어 및 관련 서비스 확대, 신규 사업 진출 및 상용화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사업 다각화를 통한 매출 증대에 나선다. GM은 자동차 분야와 소프트웨어와 신규 비즈니스를 통해 현재 연평균 약 1400억 달러(한화 약 167조 5000억원)인 연간 매출이 2030년 두 배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구체적으로 2030년께 전기차 판매 수입이 900억 달러(한화 약 107조 7000억원), 커넥티드 카와 기타 신사업이 800억 달러(한화 약 95조 7000억원)의 수익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측했다. 자율주행 부문도 10년 내 연간 500억 달러(한화 약 59조 8000억원)에 달하는 매출 잠재력이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GM은 이날 열린 프레젠테이션(PT)에서 2025년까지 북미 지역 전역의 가정, 직장 및 공공 충전소 등을 포괄하는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약 7억 5000만 달러(한화 약 9000억원)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 단계 진보한 핸즈프리 첨단 운전 보조 기술인 ‘울트라 크루즈’(Ultra Cruise)에 대한 세부 사항을 일부 공개했다. 미국 및 캐나다 전역에 걸쳐 2023년부터 제공될 이 기능은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주행 상황에 95% 이상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사실상 모든 이들에게 핸즈프리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울트라 크루즈는 기능성과 안전성 두 가지 측면에서 최고 수준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