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거제·창원·김해·영암·울산·부산·군산 등 7개 조선업 밀집지역에 대한 이 같은 2017년 중점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지원 내용은 △사업전환자금(1250억원) △투자보조금(1106억원) △R&D(연구개발·50억원) △사업화 지원(45억원) △원샷법(기업활력제고를 위한 특별법) 지원 등 5대 분야다.
이는 지난해 10월 제6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 후속조치다. 당시 정부는 조선업 ‘빅3 체제(현대중공업(009540), 삼성중공업(010140), 대우조선해양(042660))’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적자가 심각한 대우조선의 경우 당장 퇴출하지 않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산업부, 금융위 간에 이견이 있었지만 실업 등 경제적 여파를 우선 고려하기로 했다.
현재 조선업 밀집지역은 수출·내수 모두 침체된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수출은 전국이 2.5%로 플러스를 기록했지만 조선업이 밀집한 5개 시도(경남, 부산, 울산, 전남, 전북)는 -9.4%를 기록했다. 이들 5개 시도는 지난해 12월 한국은행의 기업경기동향(BSI), 소상공인 체감경기동향(BSI) 모두 100 미만을 기록했다. 100을 기준으로 수치가 작을수록 경기가 나빠진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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