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행사에는 한국가스공사, 덴마크 셀시우스, 그리스 마란, 이탈리아 ENI 등 국내외 주요 선주사와 세계 각국 선급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2019년 7월에 착공해 약 2년만에 완공한 해당 실증 설비는 거제조선소내 3630㎡(약 1100평) 부지에 조성됐다. 천연가스(NG)의 생산부터 운송, 저장, 공급에 이르는 ‘LNG 밸류체인’상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세계 유일의 조선·해양 LNG R&D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삼성중공업은 LNG운반선, LNG연료추진선 등 친환경 제품에 대한 기술 격차를 벌려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이번 실증 설비 완공으로 △천연가스 액화 및 재액화 공정 △가스 엔진-연료공급 시스템 △극저온 단열 저장 용기 △재기화-냉열발전 등 요소 기술의 고도화 및 관련 기자재 국산화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은 “조선사 유일의 독자 개발 천연가스 액화공정 ‘SENSE-Ⅳ’와 세계 최초 냉열발전 재기화 시스템 ‘S-REGAS(CGR)’ 모두 이 곳 실증 설비를 통해 신뢰성을 갖춘 기술로 탄생했다”며 “조선해양 LNG 통합 실증 설비는 삼성중공업과 고객사의 ESG 경영 가치를 실현하는 LNG 기술 혁신의 산실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뵨 베르그 셀시우스 사이트 매니저는 “탄소중립은 현재 해운선사가 직면한 가장 큰 현안”이라며 “삼성중공업이 시장의 니즈에 대응하는 다양한 LNG 솔루션을 개발한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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