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ESG 평가 자체 최고등급 ‘AA’ 첫 달성

박지애 기자I 2024.12.19 14:13:01

서스틴베스트 진단…3년째 꾸준히 상승

[이데일리 박지애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국내 대표 ESG 평가전문기관인 서스틴베스트 수준 진단에서 자체 최고등급인 ‘AA’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LH 경남 진주 사옥(사진=LH)
AA 등급은 총 7개 평가 단계 중 가장 높다. ESG 리스크 및 기회관리 수준이 탁월하다는 의미로, 올해 평가 대상 기관 중 상위 약 10%에 부여됐다.

LH는 지난 2022년 BB등급, 지난해 A등급에 이어 올해 AA등급을 달성해 꾸준히 등급을 상승시켰다.

LH는 이한준 사장 부임 이후 ‘국민 중심’ ESG 경영 철학에 따라 입주민 혜택과 국민 편익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ESG 경영을 추진해온 점을 등급 상승 비결로 꼽았다.

이번 ESG등급 상승 이외에도 LH는 지난 8월 한국ESG경영대상 ‘더 베스트(THE BEST) ESG’ 대상을 시작으로 ‘CSV·ESG 포터상’, ‘’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자부 장관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LH는 매년 ‘LH ESG 우수사례 공모전’을 실시해 국민 수혜 관점에서 ESG 성과를 발굴하고 확산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지역 ESG 실천 등 4개 분야에서 총 60개 과제가 발굴됐다. 그중 내·외부 심사를 거쳐 14개 과제가 LH ESG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대상은 ‘국내 최초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에 따른 동탄신도시 도시공간 혁신’ 사례가 선정됐다. 교통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도심 단절은 해소하고, 상부공간은 공원으로 조성해 입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한준 LH 사장은 “LH가 국민 생활에 밀접한 도시개발과 주택공급 부문에서 국민이 체감하는 ESG 경영 활동을 폭넓게 실천한 결과 ESG평가 최고등급인 ‘AA’ 등급을 획득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국민 중심의 경영을 통해 ESG 경영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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