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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여·야·정·노 등 각 주체의 개혁안은 사실상 다 나와있지만 입장차는 상당하다. 실무기구 차원의 단일안 도출이 난항을 겪고 있는 이유다. 김 대표의 이날 담판 제안이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무성, 문재인에 “공무원연금 개혁 2+2 회담 열자”
김 대표가 이날 4·29 재보선이 열리는 인천 강화에서 현장 선거대책회의를 통해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 우윤근 원내대표에게 만나서 결단을 내릴 수 있는 ‘2+2’ 회담을 정식 제안한다. 빠른 시간 내에 답을 해달라”고 밝힌 데에는 여권 내부의 고민이 묻어있다.
시한은 불과 열흘 남짓 앞으로 다가왔는데 협상은 제자리걸음이기 때문이다. 이번 개혁이 실패로 평가되는 지난 역대 세차례 개혁 수준에 머무른다면 오히려 여권에 역풍이 불 수도 있다. “이 정도 할 거면서 왜이리 호들갑이었느냐”는 국민적인 불만이다.
김 대표는 “지금 여러 조짐을 볼 때 야당은 약속한 날짜(5월6일 본회의 처리)를 지키지 않을 가능성이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번에 공무원연금 개혁에 성공하지 못하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없다”면서 “이제 결단만 남았다”고도 했다.
여권의 걱정처럼 각 주체가 공감하는 단일안 도출은 실무기구 혹은 특위 차원에서 쉽지 않다는 게 냉정한 시각이다. 전문가그룹 등이 주축이 된 실무기구는 이날 회의를 열고 일괄 타결을 시도하지만, 성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앞서 절충안으로 제시된 △김태일안 △김용하안 등에다 공무원노조의 자체안 등이 복수로 국회 특위로 넘어갈 게 유력한 것이다.
실무기구 관계자는 “최대한 합의 도출을 시도하겠지만 단일안은 어렵지 않겠느냐”면서 “합의된 부분과 합의되지 않은 부분을 구별해 명시할 수도 있지만 이것도 사실 쉽지 않다”고 했다.
23일부터 시작될 특위 산하 법안심사소위 역시 난항은 불가피하다. 소위에 속한 여야 의원들은 이미 앞서 대타협기구에서 이견을 드러냈던 인사들이다. 협상장이 특위로 옮겨왔다고 해서 갑자기 탄력을 받을 가능성은 높지 않다.
◇정치권 이미 주고받기식 빅딜설 파다…“방법 없다”
각 개혁안 각론을 들여다봐도 입장차는 크다. 공무원이 내는 기여율 부분은 더 내는 쪽으로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공무원이 받는 지급률 부분은 진통이 상당하다. 정부·여당이 마지노선으로 여기는 김용하안의 경우 지급률이 현행 1.9%에서 1.65%로 내려가는 게 골자다. 반면 공무원노조는 1.9% 이하로 내려가는 것은, 즉 지금보다 덜 받는 것은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기여율 차등 부담 문제도 갈등의 뇌관이다. 공무원노조 공무원과 정부간 기존 1:1 매칭구조(공무원 7%+정부 7%=총 14%)를 깨고 정부가 더 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만 정부는 이에 부정적이다. 전문가그룹의 김용하 순천향대 금융보험학과 교수(실무기구 공동위원장)도 “공무원과 정부의 보험료 차등 부담은 (국민연금을 1:1로 내는) 일반 국민을 설득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상황이 이렇자 정치권에서는 일찌감치 여야간 주고받기식 빅딜설이 파다했다. 연금 개혁처럼 민감한 이슈는 지도부간 담판 외에는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야당이 각종 요구를 할텐데 여당이 그것을 다 감당하더라도 공무원연금 개혁을 꼭 하겠다고 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野 “연금문제는 정치적 딜 절대 없다…위험한 제안”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빅딜을 즉각 부정하고 나섰다. 연금 특위 야당 간사인 강기정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 대표의 제안은 그간 공무원 당사자와 국회가 일관되게 지켜온 사회적 합의정신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강 의장은 문재인 대표와 직접 상의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다만 문 대표 역시 그동안 “공무원들까지 동의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 “정부가 어느 일방의 희생만을 강요하거나 성과에 급급해선 안된다” 등 비슷한 뉘앙스의 언급을 해왔다.
강 의장은 “연금은 그 어떠한 정치적 사안과도 딜을 할 수 없다”면서 “연금은 그 속성상 국민들의 노후소득을 챙기는 것이기 때문에 단발적인 정치적 사안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했다. 단일안이 나온 후 정부의 인사정책적 요구 등을 다루는 여야 지도부 회동은 가능하지만, 단일안을 만드는데 지도부가 개입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강 의장은 “(담판은) 궁극적으로 개혁을 원점으로 돌릴 수 있는 위험한 제안”이라고도 했다.
실제 정치권 일각에서는 공무원연금 빅딜에 따른 입법 후유증은 여타 법안들보다 훨씬 클 것이란 우려가 있다. 다른 의제보다 이해당사자가 많고 그 영향도 직접적이어서다.
국회 한 관계자는 “공무원연금 개혁은 그에 따른 여야간 표(票) 계산과 추후 공과 향방 등에 더해 거물급 정치인 개인의 정치적 득실 여부도 모두 포함되는 어려운 협상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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