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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산 헬기는 담수량 3000ℓ의 중형헬기로 1995~2006년 러시아와의 경협차관 현물상환으로 대당 최소 34억원에서 최대 60억원으로 도입됐다. 8대 미사용 헬기의 도입 당시 비용은 2703만 6286달러로 한화로 환산하면 368억원에 달한다. 올해는 봄철 헬기 가동률 저하 상황을 대비해 국외 임차헬기 7대를 도입·운영, 모두 369억원의 비용이 추가 소요됐다.
산림청은 내년 4분기에는 9대, 2026년부터 14대, 2027년부터 15대가 가동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48대의 산림헬기 중 75%(36대)는 기령이 20년을 초과해 산림헬기의 노후화도 심각한 상황이다. 김 의원은 “산불헬기의 대응력은 약해지고 있어 국민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산림헬기 확보 관련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할 뿐 아니라 산불재난 관련 범정부 안전 대응체계도 구축하는 등 산불 진화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전북 정읍·고창)도 “현재 산불진화가 가능한 헬기는 전체 48대 중 39대로 81%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당분간 국내외 상황이 나아질 조짐이 없는 만큼 러시아산 헬기 부품 수급 불안정에 따른 문제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산불진화 헬기 48대의 노후화도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9월 기준 산불진화 헬기 48대 중 기령(機齡)이 20년 초과된 헬기는 전체 70%에 달하는 33대로 전체 헬기 10대 중 7대가 20년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이후 현재까지 산불진화 헬기의 결함으로 인한 작전 미수행 건도 2021년 21건, 2022년 26건, 2023년 23건 올 1~9월 12건 등 모두 82건으로 드러났다.
윤 의원은 “부품수급은 물론 산불진화 헬기의 노후화로 인한 기동성 저하, 잦은 고장과 정비 등은 결과적으로 산불진화 헬기의 가동률을 저하시키고 있다”며 “단순히 지자체 또는 해외에서 헬기를 임차하는 것은 급한 불만 꺼보겠다는 임시방편에 불과한 만큼 안정적인 부품 확보 방안 마련 또는 국내에서 생산과 수리 등이 가능한 국내 헬기 도입 확대 등 중장기적인 로드맵 구축에 즉각 나서 산불진화 업무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