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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은 지난 12일 630억원 규모로 1차 영구채를 발행했다. 제주항공은 이달 26일 160억원 규모로 2차 영구채를 발행할 예정이다. 영구채 발행금리는 연 7.4%로 1년 뒤 스텝업 조건에 따라 연 12.4%까지 금리가 오른다. 이후 영구채 금리는 매년 1%포인트씩 인상된다.
제주항공의 올해 1분기말 기준 보유 현금성자산은 2200억원 이상으로 현금은 충분한 상황이다. 하지만 제주항공은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앞둔 시점에서 연말 결손금 누적에 따른 부분자본잠식 우려를 사전에 해소하기 위해 자본을 조달했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2년간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실시해 총 3500억원 가량의 자본을 조달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자본 확충 방안으로 채권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단기간 내에 세 번째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 추진은 대주주와 기존 주주에 대한 부담이 가중될 수 있어 자본확충의 방안을 영구채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유동성 확보 및 재무건전성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지난해 10월 유상증자를 통해 약 2066억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1500억원(운영자금 대출 1200억원, 영구 전환사채 300억원)을 지원받았다. 제주항공은 이번 채권형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790억원의 추가 자금 여력을 확보해 국제선 운항 정상화에 대비할 예정이다.
이번 영구채는 신용등급을 받지 않아 무등급 채권으로 발행된다. 보통 영구채 등 신종자본증권의 경우 같은 발행인의 선순위 채권보다 상환순위가 후순위여서 등급이 1단계 이상 낮다. 일반 선순위 채권의 경우도 유효등급이 없는 경우 투자자를 찾기 매우 어려운데 비해 제주항공 무등급 영구채는 790억원에 달하는 투자자를 확보하면서 발행할 예정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최근 채권시장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고 우량 회사채도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영구채 발행을 성공했다”며 “리오프닝과 저비용항공사업계 1위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