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권 가는 가상화폐…'제2 금융위기' 씨앗 되나

차예지 기자I 2017.11.01 14:06:19

선물거래가 안전한 거래 담보해줘 투자자 관심 늘어날 듯
규제 안받는 가상화폐 제도권 편입시 '금융위기 촉발' 지적도



[이데일리 차예지 기자]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제도권 편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그러자 좀더 안전한 거래를 하게 된 투자자들은 환호했지만 일각에서는 실체 없는 금융상품이 거래돼 제2의 금융위기를 불러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 올해 말 비트코인 선물 상품 출시

세계 최대 파생상품 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올해 4분기에 가상화폐 ‘대장’ 비트코인 선물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히자 비트코인 가격이 6400달러를 넘어서며 신고가를 새로 썼다.

31일(현지시간) CME는 올해 4분기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할 계획이며, 현재 규제 당국이 이와 관련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테리 더피 CME 회장은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 증가로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CME의 새로운 비트코인 선물은 현금으로 결제된다. CME의 비트코인 선물은 지난해 11월 영국 런던의 디지털 화폐 거래플랫폼인 크립토퍼실리티즈와 공동설립한 CME CF 비트코인레퍼런스레이트(BRR)를 기반으로 거래될 예정이다. 비트코인 지수인 BRR은 지난해 11월 CME와 영국 런던의 디지털 화폐 거래소인 크립토퍼실리티즈가 공동으로 만들었다.

이로써 비트코인은 금, 원유와 같은 투자상품으로 인정받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금과 같은 역할 또는 헤징 수단으로 비트코인이 거래될 여지도 생겼다. 또 비트코인 거래를 쉽게 해 가상화폐 거래가 더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이 거래될 경우 가격 거품 논란에도 불구하고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가 제도권 내로 들어올 경우 선물거래가 안전한 거래를 담보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톰 리 펀드스트랫글로벌어드바이저스 투자전략가는 “비트코인 파생상품이 등장하면, 2022년까지 비트코인의 가격이 2만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불안정한 상품 거래로 금융위기 재현” 우려도

그러나 일각에서는 불안한 예측도 내놓고 있다. 실제 가치를 측정하기 어려운데다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는 가상화폐를 기반으로 한 상품이 거래돼 ‘제2의 금융위기’를 불러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다.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미국에서 집값이 오르면서 금융회사들은 돈을 벌기 위해 우량하지 않은 주택담보대출을 묶어 증권화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담보 증권을 발행했다. 당시 국제신용평가사들은 이러한 증권들을 안전한 상품인 것처럼 신용등급을 높게 매겼고, 결국 이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이 됐다.

일부 전문가들은 부채담보부증권(CDO) 안의 모기지가 문제가 됐던 것처럼 비트코인이 가치 측정이 어려워 시장에 상당한 리스크를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테미스트레이딩의 조 살루치 대표는 “비트코인의 컨셉은 좋아한다”면서도 “월가에서 신기술 도입자들이 무엇이 숨어있는지도 잘 모르는 것에 파생상품 상표를 붙이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이것은 금융위기가 도처에 다시 올 것이라는 생각을 떠오르게 한다”고 말했다.

또 살루치 대표는 비트코인이 CME에서 거래될 경우,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이 승인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올 초 윙클보스 트러스트 자산운용의 비트코인 ETF 상장을 거절했으나 업계에서는 비트코인 선물 도입으로 ETF 상장은 시간문제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규제 없는 가상화폐의 제도권 도입은 시기상조라는 반응이다. 살루치는 ”해킹이나 돈세탁 등 현재 비트코인에서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시장 조작이 일어날 수 있다”며 “감독이 있고 시장 조작과 사기 행위가 없다는 것을 확실히 하고, 더 나은 규제시스템을 도입하기 전까지는 우리는 불장난을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1년 가격 추이. 사진=월드코인인덱스


가상화폐 광풍

- 앤드어스체인, 초기 채굴자 ‘앤드어스체이너’ 모집 성황리 마감 - 마이클조던, NBA스타 카드 블록체인 토큰사에 투자 - 한국블록체인협회, ‘가상자산 AML·CFT 실무과정’개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