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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은 양적 확대와 함께 질적 향상을 위한 ‘IB 5대 추진전략(5S)’을 마련해 IB 프로그램 확대와 체계적 지원을 강화한다.
첫번째로 IB 학교(School)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미래지향적 수업·평가 방식을 경험하도록 한다. 특히 관심학교 확대와 후보학교와 인증학교의 단계적 승인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교육지원청 역할을 강화해 권역별 네트워크 운영, 일반학교의 IB 수업 경험 공유 등 IB 학교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둘째 △IB 수업 공개와 실천 사례 공유 △정책실행연구회, 도 연구회, 지역별 자율연구회 △IB 컨퍼런스 △설명회 △후보학교 수업·평가 변화양상 분석 연구 △효과성 종단연구로 IB 실천정신(Spirit)과 실천 방법을 확산한다. 특히 서울대와 협력해 IB 프로그램 운영 효과성 종단연구를 실시해 경기 IB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연구하며 경기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안한다.
셋째, IB 전문가(Specialist)를 양성을 위해 △국제공인 전문강사 60명 △대학 연계 IB 전문가 과정 79명 △채점관 20명을 양성하고 전문성 신장 워크숍, 대면·비대면 연수 등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미래지향적 수업·평가 전문가를 양성해 학교와 지역의 리더교사로서 IB 실천 경험을 공유하는 역동적 교직 문화를 조성한다.
넷째로 △학생의 성장 사례 △교원의 수업·평가 우수사례 △학교 변화사례 등 다양한 IB 성공 사례(Success)를 발굴하고 공유한다. 이를 통해 학교가 주도적으로 발전 방안을 찾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IB 프로그램 운영교 지원(Support)을 강화해 장기적으로 지역별 초-중-고 연계 벨트가 이뤄지도록 한다. 교육지원청별 사례 공유, 설명회 등 IB 학교를 운영하는 8개 시도교육청이 협의체를 구축해 발전 방안 마련과 대학입시 관련 공동 제안 등을 추진한다. 또 IB 본부와 협력을 강화해 IB 자료 번역, 수업 자료 안내, 전문교원 양성 과정 등 학교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적극 협의한다.
하미진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담당관은 “깊이 있는 탐구, 실행, 성찰로 자기 주도성을 키우는 IB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라며 “5대 추진전략으로 IB 학교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학교의 미래지향적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