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식교육플랫폼 MKYU는 12일 ‘우리동네 단골실장’ 상반기 공모 사업에 선정된 20개 시장 상인회와 함께 ‘점포 톡채널 지원’ 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또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중기부와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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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전국 상인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단골 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100개 시장을 대상으로 ‘점포 톡채널’과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 사업으로 운영된다.
점포 톡채널 지원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로 손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의 경우 전국 11개 시장이 점포 톡채널 지원 사업에 참여했으며, 총 572개 점포의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2만4833명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확보하는 등의 성과를 만들어냈다.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는 지난 6월 전국 시장을 대상으로 점포 톡채널 지원 프로그램 참가 신청을 받았으며, 심사를 거쳐 서울·경기·인천·강원·충청·전라·경상 등 전국 20개 시장을 선정했다.
육심나 카카오 ESG 사업실장은 “올해 점포 톡채널 지원 사업 규모는 작년의 2배 수준으로 연중 1000명 이상의 전통시장 상인들이 디지털 전환 교육을 통해 고객과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하반기 시장 대표 톡채널 사업도 진행해 올해 최대 100개 시장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