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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영업활동 현금 흐름의 토대가 되는 당기순손실 규모는 감소했다. 신세계건설의 올해 상반기 순손실 규모는 278억원으로 전년 동기 345억원 대비 19.4% 줄었다. 즉 신세계건설은 영업활동 과정에서 손실 규모를 줄이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현금 유출 규모는 2배 이상 커진 셈이다.
신세계건설이 일부 실적 개선에 성공했음에도 현금흐름이 둔화한 것은 운전자본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크게 증가한 매출채권과 미수금, 재고자산 등에 현금이 묶이면서 영업활동 현금흐름 둔화로 이어진 것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6개월 새 5배 가까이 증가한 미수금이 현금흐름 둔화의 주범으로 꼽힌다. 신세계건설의 올해 상반기 말 별도 기준 미수금은 653억원으로 전년 말 137억원 대비 377% 급증했다. 건설사의 미수금은 도급받은 공사를 완료하거나 약속한 진행률에 도달했을 때 발주처에 공사비를 청구했지만 받지 못한 금액을 뜻한다.
외상매출과 받을어음 등 외상 판매대금인 매출채권도 증가세를 이어갔다. 신세계건설의 올해 상반기 말 기준 매출채권은 5080억원으로 전년 말 4437억원 대비 14% 늘었다. 같은 기간 재고자산도 121억원에서 155억원으로 28% 증가했다.
건설사의 재고자산은 개발이나 사업부지 확보를 위해 사두는 용지와 원자재, 가설재, 미분양·미완성 주택 등을 모두 포함한다. 장기간 적체된 재고자산은 운전자본에 부담으로 작용해 현금흐름을 둔화시킨다.
여기에 선급금 지급에 따른 현금 유출도 확대됐다. 현금흐름표상 신세계건설의 선급금은 올해 2분기 100억원 순증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34억원 순감을 기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선급금도 운전자본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셈이다. 통상 건설사의 선급금이 증가한 것은 하도급업체나 자재 공급업체에 미리 지급한 금액이 증가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신세계건설이 현금흐름 개선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신세계건설의 PF 우발채무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만큼 현금흐름 둔화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실제 신세계건설의 올해 상반기 말 기준 PF대출 잔액은 2800억원으로 전년 동기 2500억원 대비 12% 증가했다. 이중 비교적 위험도가 높은 브릿지론이 250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만기가 3개월도 남지 않은 PF도 800억원으로 이 중 500억원이 브릿지론이다.
브릿지론은 부동산 개발사업 과정에서 토지 매입 등 초기 단계에 필요한 대금을 조달하기 위해 일으킨 대출을 뜻한다. 본PF 대비 금리가 높고 사업 진행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부동산 경기가 악화할수록 위험도가 높다.
한편 신세계건설은 지난 5월 모회사 이마트의 자금보충약정을 바탕으로 65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 자금보충약정은 채무자의 상환능력이 저하될 경우 약정을 체결한 주체가 자금을 보충해주는 것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