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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신형 프라이드(현지명 리오)는 길이 4065mm, 높이 1450mm, 너비 1725mm(5DR 모델 기준)로 기존 모델보다 몸집을 키우고 높이를 낮춰 안정적이고 균형감 있는 외관을 완성했다. 한국, 유럽, 미국의 기아차 디자인센터가 긴밀하게 협업해 유럽적인 느낌을 충분히 살리면서 기아차의 디자인 철학을 최대한 반영코자 했다.
앞모습은 큼직한 호랑이코 형상의 그릴과 바이펑션 프로젝션 헤드램프 등이 특징이다. 옆모습은 당당함과 안정감이 돋보이며 뒷모습은 날렵한 형상의 리어램프, 개성 있는 범퍼가 스포티함을 더했다. 실내는 수평형 대시보드와 확장형 레이아웃 등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했으며 센터 콘솔의 버튼 수를 줄여 정돈된 느낌을 강조했다.
신형 프라이드는 최근 엔진 다운사이징 추세에 맞춰 최고출력 120마력(ps), 최대토크 17.5kgf·m의 동력성능을 갖춘 1.0ℓ 가솔린 터보 모델을 새롭게 적용했다. 이밖에 1.2 MPI, 1.4 MPI 등 2종 가솔린 엔진과 1.4 디젤 엔진 등 총 4종의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또 초고장력 강판(AHSS) 적용 비율을 기존 33%에서 51%로 늘려 차체 강성을 높였다.
신형 프라이드는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과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등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을 적용했다. 최신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탑재해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 연계 기능도 제공한다. 내년 초부터 유럽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마이클 콜 기아차 유럽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신형 프라이드가 속한 B세그먼트는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신형 프라이드는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모델로, 앞으로 기아차의 유럽 시장 판매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쏘울 상품성 개선모델은 디자인을 소폭 변경하고 신규 파워트레인, 안전, 편의사양을 추가 적용했다.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사이드실 등 디자인을 변경하고 메탈 스키드 플레이트와 바이펑션 HID 헤드램프를 더해 역동적인 모습을 강조했다. 실내는 곳곳에 검은색 광택, 금속 느낌의 소재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또 후측방 경보시스템(BSD)과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뒷좌석 USB 단자도 신규 적용했다.
특히 204마력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가진 1.6ℓ 터보 엔진와 7단 DCT를 새롭게 장착했다. 1.6 터보 엔진을 선택하는 경우 선 굵은 디자인의 전면 범퍼와 에어 인테이크 그릴, 듀얼 머플러, 18인치 알로이휠 등이 함께 적용된다. 실내는 블랙 색상의 인테리어를 기본으로 오렌지색 스티치, D자 모양의 스티어링 휠 등이 추가된다. 별도의 T-GDI 엠블럼과 강렬한 빨간색 쏘울 로고도 함께 부착돼 터보 모델만의 차별성을 부여한다.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은 전후면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안개등, 리어램프, 타이어 휠 등 주요 부분의 디자인이 변경돼 대담하고 입체감 있는 모습으로 거듭났다. 실내는 신규 시트커버와 검은색 광택의 소재를 곳곳에 적용했다. 또 후측방 경보시스템(BSD)을 추가했으며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등 스마트폰 연계 기능도 적용했다.
기아차는 이날부터 다음달 16일까지 열리는 이번 ‘2016 파리모터쇼’에서 2100㎡(약 635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신차와 친환경차 등 차량 19대와 가솔린 터보 엔진 4종 등을 전시한다. 전시장 내·외부에서 쏘울 EV, K5 PHEV, 니로 등 시승차를 운영해 관람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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