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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관리기관은 조각투자플랫폼을 이용하는 투자자의 예치금을 조각투자사로부터 분리해 보관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투자자들은 부동산, 미술품, 한우 등 조각투자 상품에 투자하려면 해당 플랫폼과 연동된 계좌관리기관(증권사·은행)의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최근 신한투자증권은 계좌관리기관 역할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올해 초 한우 조각투자 플랫폼 뱅카우 운영사 스탁키퍼의 계좌관리기관 역할을 맡은 데 이어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아트앤가이드 운영사 열매컴퍼니의 계좌관리기관으로도 참여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신한투자증권은 갤럭시아머니트리, 에이판다파트너스의 계좌관리기관 역할 수행도 기대된다. 앞서 신한투자증권은 지난해 갤럭시아머니트리와 항공금융 기반 신탁수익증권 발행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에이판다파트너스는 신한투자증권과 이지스자산운용이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은행권에서는 NH농협은행의 활약이 가장 눈에 띈다. 최근 미술품 조각투자 상품을 선보이고 공모 청약을 진행 중인 아티피오의 계좌관리기관을 맡고 있다. 조각투자 시장에서 유일하게 한우 투자계약증권을 발행하고 있는 스탁키퍼와는 1호 공모 청약 때부터 계좌관리기관으로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NH투자증권은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아트투게더 운영사 투게더아트의 계좌관리기관을 수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신한투자증권, NH농협은행 등 금융사들이 향후 조각투자 유통업을 선점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조각투자상품의 발행과 유통 분리 원칙이 적용됨에 따라 조각투자사들은 대부분 발행업에 집중할 전망이어서다. 이에 따라 조각투자 발행·유통 시장이 제도화되면 계좌관리기관을 선점한 일부 금융권이 유통업에 우선 진출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STO(토큰증권발행) 법제화가 미뤄지고 있지만 금융당국에서는 조각투자 제도화를 연내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태”라며 “조각투자와 토큰증권이 연내 제도권에 들어오는 것은 정해진 수순인 만큼 미리 시장에 진입한 금융권이 유통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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