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분기 영업익 감소에도 사상 최대 연간 실적 기대(종합)

손의연 기자I 2022.10.24 16:40:20

매출액 전년 比 31% ↑·영업익 3.4% ↓
현대차 "연간 사상 최대 실적 달성 예상"
"불확실성 있지만 판매 호조 이어질 것으로 전망"
"IRA 대응 위해 합작법인 설립 등 현지화 방안 검토"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지만 품질비용 충당 영향으로 전년보다 감소한 영업이익을 냈다. 현대차는 다만 부품 수급 상황이 나아지고 판매 믹스도 개선되고 있어 올해 사상 최대 연간 매출액,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현대차 본사 (사진=현대차)
◇국내선 신차·고부가가치 차종이…해외선 친환경차가 효자 노릇

현대자동차(005380)는 24일 서울시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었다. 현대차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6% 늘어난 37조7054억4200만원이라고 밝혔다. 판매 증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인센티브 감소, 환율 효과로 매출액이 늘었다. 이는 현대차의 역대 최대 분기 매출액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조5518억19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다. 순이익은 1조4114억9000만원으로 5.1% 줄었다. 영업익 감소는 현대차가 세타2 GDI 엔진 관련 품질비용 1조 3602억원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국내외 모두 차량 판매는 증가했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보다 14% 증가한 102만 5008대 차량을 판매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비중이 전년 3분기 48.1%에서 50.6%로 확대됐다.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전년보다 8.7%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 역시 전년보다 27.1%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의 판매 비중은 지난해 3분기 4.6%에서 올해 5.1%까지 늘었다.

현대차는 국내 시장에선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6만 2439대를 기록했다. 지난 7월 출시한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제네시스 G90 등 신차가 판매 호조를 보였고 그랜저·GV80 등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유지했다. 아이오닉 6 경우 국내 판매 대수는 2660대이며 미출고 물량은 4만대 가량이다.

해외 시장에선 전년 동기보다 15.9% 늘어난 86만 2569대가 판매됐다. 반도체를 포함한 부품 수급 완화에 따른 생산 증가와 더불어 미국, 유럽 등에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 호조가 나타났다. 다만 러시아 시장은 국제적 요인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도매가 63%, 소매가 62% 감소했다.

서강현 기획재경본부장(부사장)은 “품질비용 제외시, 믹스 개선, 인센티브 축소, 우호적 환율 환경 등 상반기 좋은 흐름이 3분기에도 계속돼 약 8%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호실적 흐름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전기차 수익성 또한 물량 증대와 더불어 본격화되고 있어 앞으로 전기차 손익의 기여도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반도체 수급난 개선·친환경차 중심으로 4분기 판매 호조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상황이 개선돼 4분기 판매가 3분기보다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 영향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의 4분기 유럽 시장 판매 개시 △7세대 그랜저 출시 △생산 및 판매 최적화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수익성 방어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국가 간 갈등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급등, 코로나19 재확산세,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과 같은 글로벌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했다.

서 부사장은 “분기 품질 비용 반영에도 불구 연간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예상된다”며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통과, 주요 선진국들의 금리 인상, 장기화되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여러 불확실성들이 있지만 적절한 대응으로 올해 목표를 달성하고 내년에도 좋은 실적 흐름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목표를 모두 상향 조정했다. 도매 판매 목표는 기존 432만대에서 401만대로 하향 조정했지만 환율 상황과 믹스 개선을 고려해 매출액 성장률을 기존 13~14%에서 19~20%로 올려 잡았다.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 역시 기존 제시한 5.5~6.5%에서 6.5~7.5%로 상향 조정했다. 3분기 품질비용 1조 3602억원 반영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을 반영한 데 따른 것이다.

현대차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원자재 가격 급등 등에 대한 중장기 대응방안도 설명했다. 미국 전기차 전용 신공장은 25일 기공식 이후 2025년 상반기 양산을 계획하고 있다. 서 부사장은 “정부의 협조를 구하는 동시에 탄력적인 중·장기 대응 방안을 검토해 미국 내 전동화 전환 목표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배터리 부품의 경우 전동화 전환의 핵심 부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합작법인 설립을 포함해 다각적인 현지화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또 “배터리 밸류체인 경우 다른 지역에서도 유사한 규제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해당 지역 내 공급망 검토 및 주요 부품 리사이클링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원자재 대응 방안과 관련해선 “전 부문이 참여하는 원자재 협의체를 신설해 6대 원자재 관리 항목을 선정하고 손익 영향 자동 산출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연구소 부문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 과제를 선정해 지속적인 원가 절감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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