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는 조아용 조형물과 더불어 ‘어반스케치 공모전’ 선정작 4점을 대형 현수막으로 제작·게시해 신갈오거리의 과거와 현재를 시민에게 선보였다. 또한 신갈초등학교 안심 통학로의 ‘노랑갤러리’, 인근 디지털게시판 등을 통해 시민 누구나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마련했다.
용인시 관계자는 “도시재생의 상징으로 자리한 조아용 조형물이 주민에게 친근함을 주고, 시민 참여 작품들과 어우러져 지역 활력을 높일 것”이라며 “용인특례시의 도시재생사업이 즐거움과 공감의 공간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지난 2월 이마트 스타필드마켓 죽전점 1층에 개장한 조아용 팝업스토어는 한달 간 2500여 상품이 판매되면서 1200만원 매출을 올렸다. 이마트트레이더스 구성점은 한달 간 580마원, 이마트 수지점도 2주 간 625만원을 기록했다.
아크릴키링, 볼펜, 마우스 패드, 금속 뱃지, 인형 등 조아용 관련 굿즈 상품들은 용인지역자활센터가 제작·판매하고 있다. 판매 기금은 지역 내 자활사업에 다시 투자된다.
무엇보다도 용인시 도시 이미지 향상에도 조아용은 맹활약 중이다. 조아용은 지난 7월 개봉한 영화 ‘쥬라기월드:새로운 시작’ 출연진들의 내한 기념행사에 지자체 캐릭터 중에는 유일하게 초청돼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용인시가 비정기적으로 발행하는 조아용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출시 1시간도 채 되기 전에 품절 사례가 이어지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용인시는 이같은 조아용 인기에 힘 입어 오는 9월 말 열릴 용인시민의 날 행사에서 전국 캐릭터 축제를 기획하고 있다.






![“실종된 송혜희 좀 찾아주세요!”…25년 동안 딸 그리워한 아빠 [그해 오늘]](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6/02/PS26021300001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