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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는 국토교통부가 이 약속을 깼다고 주장한다.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을 두고 화물연대는 일몰 폐지로, 국토부는 일몰 연장으로 해석한다. 현재 컨테이너·시멘트로 한정된 안전운임제 적용 범위를 두고도 화물연대는 택배·철강·곡물 등으로 확대하자고 주장하나 국토부는 사업자 부담을 이유로 난색이다. 여기에 안전운임제 개편을 위해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이 필요하지만 아직 여야가 접점을 못 찾고 있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이번 총파업은 유례없이 강력한 총파업이 될 것이 일시에 모든 산업이 멈추는 총파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 지역본부는 지역별로 전략 품목 봉쇄를 결의했다. 강원에선 시멘트를, 부산과 포항에선 각각 부산항 수·출입 컨테이너, 철강 반출을 막아서는 식이다. 수도권에서도 평택항과 의왕내륙 컨테이너 터미널 봉쇄를 예고했다.
이 같은 총파업이 현실화하면 산업계 타격을 불가피하다.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피해액이 8일간 약 1조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당장 내일도 화물연대와 이어갈 계획”이라며 “파업 전까지 대화를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파업에 대비한 대체운송수단 마련도 서두르고 있다. 다만 전국철도노조도 이르면 이달 말 총파업을 단행할 예정이어서 전국적인 물류 마비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