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와락] 지주사 분할 주가에 약일까? 독일까? -손대상의 내일의 투자Tip

김명훈 기자I 2014.04.08 23:02:09
▶오늘의 이슈

최근 기업들이 지주사 전환을 위한 분할이 이어지면서 주가의 등락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들이 연달아 기업분할과 지주사 전환에 나서는 것은 경영권 강화와 승계, 세금 때문인 것으로 풀이 됩니다.

지주회사 전환은 지분율이 높지 않은 오너 일가가 경영권을 강화하는 데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기업 분할 후 오너는 사업회사 지분을 팔아 지주회사 지분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경영권을 확보하고 강화하게 되는데, 주가는 사업회사의 주가가 지주회사의 주가보다 높아야 오너에게 유리한 상황입니다. 또한, 세금 문제 역시 주요인인데, 현재 2015년까지 지주회사 설립 시 주식 현물출자나 교환으로 발생하는 양도세나 법인세에 대한 특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005930)의 경우 경영권 승계를 위해 계열사간 사업부문 조정이 본격화 되면서 지배구조를 개편하고 있는 것 역시 경영권 강화를 위한 또 다른 방법 입니다. 계열사간 지배구조를 개편하면서 이슈가 되는 종목군들은 삼성그룹 계열사를 나눠 소유하고 있고, 자사주를 보유한 회사들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일 만도(060980)가 전일 기업분할 결정이 원인이 되면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만도(060980)는 투자사업 부문과 제조사업 부문을 나누는 기업분할 방안을 의결했는데, 지주사가 자회사의 투자사업을 총괄하며 기존 회사는 제조 사업 부문을 만도(060980)가 맡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코스맥스(192820) 역시 분할 후 재상장을 했는데, 지주사와 사업회사의 주가가 상반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맥스(192820)는 상승세를 이어가는 반면 코스맥스비티아이(044820)는 2일 연속 하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에 앞서 일동제약(000230), 한일이화(007860), 아세아시멘트(183190), 종근당(185750), 대한항공(003490) 역시 지주사 전환을 위한 인적분할을 결정했고, 2012년에는 동아제약(000640), 한국콜마(161890), 한국타이어(161390), 애경유화(161000)가 분할에 나섰습니다.

코스맥스(192820)의 상황만 보고 지주사의 주가는 하락할 것 이라는 판단은 시기상조입니다. 한진칼(180640)의 경우 주가가 더 크게 상승을 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005930)의 경우 기업분할로 주주가치가 희석될 가능성이 있어 단기적으로 주가 하락은 불가피 합니다만, 장기적으로는 지배구조 및 그룹 리스크 해소가 되면 다시 재차 상승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업분할에 대한 이슈가 나올 경우에 단기적으로 모멘텀인지 장기적으로 확인 할 모멘텀인지 결정을 내리고 매매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시장 기술적 분석

전일 美증시 기술주와 바이오주가 약세와 기업실적 부진에 대한 우려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에 따라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하락으로 출발을 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오전 외국인의 매도와 기관의 매수로 하락 출발 후 반등이 나온 후 기관의 매수 폭을 축소하면서 하락으로 전환되었으나, 외국인이 매수세로 전환하면서 강보합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이로써, 외국인은 10연속 매수세가 이어졌으며, 기관은 9일만에 순매수로 전환했습니다. 철강금속, 화학, 섬유의복 업종으로 동반 매수세가 이어졌으며, 통신업, 증권, 섬유.의복, 의료정밀, 운송장비, 금융업 등 방어주 위주로 상승을 했습니다.

코스피 지수 1990p 저항을 돌파하게 되면서, 지지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내일 외국인의 매수세가 이어지게 되면 안착을 하게 될 경우 추가 상승이 이어면서 2000p부근이 다시 저항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코스닥 지수는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도가 이어지면서 하락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오락·문화, 출판·매체복제 업종의 방어주 위주로 상승했으며, 이어 민감주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닥 증시 554p가 저항으로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돌파를 하지 못하고 마감을 하는 모습입니다. 내일 돌파할 경우 557p가 저항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550p가 지지로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목요일의 경우 옵션 만기일로 내일의 경우 수급이 강하게 들어오지 않는 이상 큰 폭의 상승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테마/특징

- 윈도XP 운영체제 지원 종료로 ATM기가 해킹 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관련주 동반 하락

- 대형 연예 기획사의 3년 동안 매출이 2배 증가했다는 이슈로 관련주 상승

- 국민연금은 올해 엔터주와 제약/바이오주, 자동차주에 대한 대규모 매수

자세한 내용은 월~ 수요일 저녁 8시에 생방송 되는 이데일리TV <증시와락>과 이데일리ON에서 밤10시에 진행하는 손대상 전문가의 공개강의 <증시와락>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TV 홈페이지 :http://tv.edaily.co.kr/ ( http://tv.edaily.co.kr/)

☞<증시와락> 다시보기: http://tv.edaily.co.kr/e/enjoy/ (http://tv.edaily.co.kr/e/enjoy/)

☞이데일리TV 채널안내 : http://tv.edaily.co.kr/channel/Channel_Info.asp ( http://tv.edaily.co.kr/channel/Channel_Info.asp)

☞출연 전문가를 장중에 만날 수 있는 이데일리ON : http://on.edaily.co.kr/ (http://on.edaily.co.kr/)



▶ 관련기사 ◀
☞[마감]코스피, 美 증시 부담 딛고 1990선 회복
☞코스피, 강보합세..기관도 매수 전환
☞삼성전자, '엘사' 연아 'Let it go' 열창 동영상 공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