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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오프라인 사업 확대를 위해 11조원을 투자한다. 신세계백화점이 신규 출점과 기존점 경쟁력 확대를 위해 3조9000억원을 투자하고 이마트 역시 트레이더스 출점과 기존점 리뉴얼 등에 1조를 투자할 계획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도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스타필드 수원을 필두로, 스타필드 창원과 스타필드 청라 등 신규 점포 출점을 위해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편의점, 아울렛, 면세점 등 여타 오프라인 점포의 추가 출점, 기존 점포 리뉴얼에도 3조9000억원을 쏟아붓는다.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서도 추가 투자한다. 지난해 이베이와 W컨셉 인수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신세계그룹은 이를 기반으로 향후 온라인 사업에서의 주도권 확대를 위한 추가 투자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물류 경쟁력 확대를 위한 물류센터 확대와 시스템 개발 등에 집중 투자하는 한편 신사업 개발 및 생산 설비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는 등 이 분야에 모두 3조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자산개발은 신세계프라퍼티가 주도한다. 신세계프라퍼티는 현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화성 테마파크 사업과 복합 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앞으로 5년간 4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화성 테마파크 개발을 통해 약 70조원에 이르는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약 11만명의 직간접 고용 효과가 발생해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이 밖에도 헬스케어와 콘텐츠 사업 등 그룹의 지속 성장을 이끌 신규 사업 발굴에도 2조를 투자해 그룹의 역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신세계는 지난해 이베이 미국 본사와 이베이코리아 이베이코리아의 지분 80%를 약 3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빅딜’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SSG닷컴(3%)과 이베이코리아의 점유율을 합쳐 단숨에 네이버(17%), 쿠팡(14%) 함께 이커머스 3강에 올랐다.
신세계그룹은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온라인 시장이 아니라 전체 유통시장에서도 최강자로 발돋움하겠단 포부를 분명히 했다.
정용진 부회장은 연초 신년사에서 “올해 온전한 ‘디지털 피보팅’만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승자가 되기 위한 유일한 해법”이라며 “이를 위한 준비와 계획은 모두 마쳤고 이제 ‘오프라인조차 잘 하는 온라인 회사’가 되기 위한 실천만 남았다”며 전방위적인 투자를 시사했다.
그룹 전체 호실적도 이번 과감한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그룹은 온·오프라인의 고른 성장으로 올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신세계의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7665억원, 영업이익은 163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보다 33.8%, 영업이익은 32.4% 각각 증가하며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5년이 신세계그룹의 성장의 기반을 확고히 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디딤돌을 놓기 위한 매우 중대한 시기”라며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를 달성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로 그룹의 핵심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