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KT에 따르면 지난달 5일 오픈한 ‘KT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포털의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에 자동차 부품 제조사, 스타트업, 파트너사 등 총 7개 기업이 참여해 해석 업무의 효율성 향상을 검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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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는 제조 기업이 R&D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해석 작업을 클라우드 기반 고성능 컴퓨팅 자원(HPC)을 활용해 실시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서비스다. 클라우드 기반 HPC 자원과 지멘스, 앤시스의 해석 솔루션을 서비스형 솔루션(SaaS) 방식으로 함께 제공한다.
KT는 이번 베타 테스트를 통해 제조 기업이 R&D 업무를 클라우드로 전환했을 때 효과를 확인했다는 입장이다. 완성차 1차 밴더 W사 사례가 대표적이라고 소개했다. 백두현 KT 전략신사업부문 클라우드사업 2팀장은 “W사는 사내에 구축한 낮은 사양의 HPC를 통해 설계물의 해석 업무를 해왔고 작업에 보통 30일이 걸리는 등 R&D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상황이었는데,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에서 1000 코어 이상의 HPC를 활용하면서 작업을 4시간 만에 끝낼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KT는 제조 R&D 클라우드 전환 시장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이미 조 단위 시장이 형성돼 있어 이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면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백 팀장은 “국내 해석 솔루션 시장 규모만 7000억원 이상인데 HPC 자원 수요까지 고려할 경우 시장 규모를 2~3배 더 크게 추정할 수 있다”고 했다.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의 대상 고객은 국내에 전자,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기업 대부분이다. 이들 제조 기업들은 △물·공기에 대한 압력과 저항을 시뮬레이션하는 ‘유체 해석’ △기계가 하중이나 외력에 의해 어떻게 변형되는지 시뮬레이션 하는 ‘구조 해석’ △제품 내외부 발열 및 열 순환과 분포를 확인하는 ‘열 해석’ △각종 전자제품의 전자기장 분포를 확인하는 ‘전자기 해석’ 등을 위해 이미 상당한 R&D 비용을 쓰고 있다.
KT는 해석 R&D 업무를 클라우드 전환했을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는 점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기업이 자체적으로 3000 코어 이상의 HPC 자원을 갖추려면 초기 투자 비용만 5억~10억원 가량 발생하는데,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는 같은 사양의 인프라에서 지멘스 솔루션을 쓸 때 시간당 23만1000원만 과금한다”는 게 백 팀장의 설명이다.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하면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인프라 구축 및 솔루션 라이선스 구매, 시스템 운용·유지보수 비용을 포함하는 기존 구축형 방식 대비 최대 60%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도 언급했다.
전용 네트워크를 통해 보안을 강화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제조 기업들은 정보 유출 가능성 때문에 R&D 작업을 클라우드로 전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백 팀장은 “기업의 내부 IDC부터 클라우드까지 폐쇄망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며 “이 같은 설계를 통해 단 하나의 패킷도 외부 인터넷망으로 나가지 않는 구조를 구현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