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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글로벌 경기 불황속에서도 ‘자동차 수출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국가 경제 버팀목이 되어준 현대차그룹은 여세를 몰아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24조원을 투자해 전기차 산업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2030년에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151만대까지 확대하고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전기차 총 생산량을 364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늘어난 생산 물량만큼 판매 목표치도 높게 잡았다. 올해 전기차 판매 목표치인 65만대(현대차 33만대·기아 22만대)에서 2030년에 360만대(현대차 200만대·기아 160만대)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2030년 글로벌 전기차 360만대 판매’ 목표 달성을 위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전동화 관련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 중이다. 미국 조지아주에서도 짓고 있는 전기차 전용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은 당초 계획했던 2025년 상반기보다 빠른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에 나서기 위해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생산량은 연간 30만대 수준이다. 또 이달 중순에는 싱가포르 내에 연 2만~3만대의 ‘소규모 주문 맞춤형 생산’을 하는 글로벌 혁신센터도 문을 열 예정이고 아시아 생산 거점인 인도를 비롯해 유럽에서도 전기차 생산시설을 증설해 생산능력을 계속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의 투자 ‘중꺾마(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는 지난해 처음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톱 3’에 올랐을 정도로 자동차 시장에 뛰어든 지 50여년 만에 비약적인 발전을 일궈냈다는 자신감의 발로이기도 하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가 되겠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개발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 결과 글로벌 선두와의 격차도 크게 좁히는 중이다. 올 들어 9월 누적 기준으로 미국에서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점유율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 기간 테슬라의 등록 비중은 지난해 같은 기간 65.4%에서 57.4%로 무려 8%포인트 떨어졌지만 현대차·기아는 4%에서 4.8%로 0.8% 올랐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는 평가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