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e뉴스 정재호 기자]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비롯한 전국 유통업체 2만6000여 곳이 참여하는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가 정부에 의해 화끈하게 추진된다.
사상 최대규모로 열리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동안 정부는 내수 진작을 위해 프로모션 가격과 관련된 규제를 따로 적용하지 않을 방침이다.
정부는 올해 ‘코리아 그랜드 세일’로 시작된 내수 회복세를 이어가기 위해 오는 10월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행사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블랙 프라이데이’란 미국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을 가리키는 말로 이날부터 연말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세일기간에 미국 연간 소비의 20%가 발생한다.
미국을 벤치마킹한 이번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행사에는 백화점(71개 점포), 대형마트(398개), 편의점(2만5400개) 등 대형 유통업체 약 2만6000여개 점포가 참여한다.
또 전국 200개 전통시장은 물론 11번가·G마켓·NS홈쇼핑 등 온라인 유통업체 16곳, 다국적 가구기업 이케아와 BBQ·VIPS·맘스터치 등 프랜차이즈 업계까지 참여해 국내 최대 규모의 합동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에 따르면 업체별로 최대 50∼70% 할인율이 적용되며 소비자 참여를 위한 이벤트가 강화된다.
정부의 지원 하에 진행되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발표로 작년 사례와 매출액 등이 재조명받고 있다.
지난해 12월12일 국내 인터넷 쇼핑몰 10여 곳이 뭉쳐 하루 동안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에는 ‘SK플래닛 11번가, 현대H몰, 롯데닷컴, 엘롯데, CJ몰, AK몰, 갤러리아몰, 롯데슈퍼, 하이마트쇼핑몰’ 등이 참여했다.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행사는 중국의 광군제 등 외국의 각종 유통 이벤트로 인한 해외 직접구매(직구) 열풍에 맞서고자 토종 업체들이 힘을 합쳐 대규모 반값 할인을 선보인 걸로 평가받았다.
아울러 업계에서는 작년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로 하루 매출액이 10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