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종오 기자] 지난달 14일 발생한 아시아나항공의 일본 히로시마공항 활주로 이탈 사고와 관련,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일본 운수안전위원회의 중간 조사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일본 운수안전위 자료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한 지난달 14일 오후 8시 5분경 일본 히로시마공항은 약한 비가 내리고 약 2~3노트의 바람이 불고 있었다. 착륙 당시 시정은 약 400m였다.
이날 탑승객 81명을 태우고 인천에서 출발한 아시아나항공 OZ162편(A320-200)은 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해 계기를 보고 하강하다가 정해진 높이에서부터 활주로를 보며 착륙하는 계기 착륙절차(RNAV)에 따라 착륙을 시도했다.
하지만 착륙 당시 활주로 시단에서 약 400m 전방 4m 높이의 접근등에 처음 부닥친 후 약 70m를 지나 6.2m 높이의 계기 착륙시설(로칼라이져 안테나)에 양쪽 엔진과 항공기 바퀴가 다시 충격을 받았다.
이후 항공기는 180m를 더 지나 동체 뒷부분과 바퀴가 지면에 충격을 받았고, 활주로 시단에서 약 1100m를 활주한 후 반시계방향으로 180도 돌면서 녹지대에 정지했다.
착륙할 때의 비행 속도는 약 131노트로 일정했고, 충격 직전 복행(착륙 중인 비행기가 다시 날아오름)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엔진 출력은 충격 전까지 일정했고 두드러진 변화가 없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국토부는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통상 1년 이상 걸리며 명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이뤄지도록 일본 운수안전위원회와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