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는 8일 “사고조사위원회는 사고 조사를 투명하게 진행하고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 해병대와 유가족 합의를 통해 구성됐다”면서 “포항 해병대1사단에서 첫 회의가 열려 현재까지 사고조사 진행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 사항을 협의한 후 분야별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고조사위원회는 유가족 요청에 따라 민간 분야와 정부기관 전문가를 확대 편성했다. 조사위원장은 유가족 추천에 따라 공군사관학교 명예교수인 권재상(공사23기) 예비역 대령을 위촉했다. 위원으로 민·관·군 전문가 37명이 참가한다. 사고조사위원회는 민(民)위원회, 관(官)위원회, 군(軍)위원회로 구성했다. 민(民)위원회는 9명으로 항공안전관리, 금속공학, 헬기유동, 미 해병대 항공 전문가로 구성됐다. 관(官)위원회는 5명으로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경찰청, 산림청, 소방청에서 추천받은 인원이다. 2016년 노르웨이 슈퍼퓨마 사고 조사에 참가했던 전문가도 추가로 섭외중이다. 군(軍)위원회는 22명으로 비행, 정비, 수사/일반분야 인원으로 구성됐다.
해병대는 사고 발생 직후인 7월 17일 해병대 전력기획실장 조영수 준장을 조사위원장으로 육·해·공군 항공분야 전문가들로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현장 조사를 비롯해 비행 및 정비관련 사고 조사를 실시해왔다. 이후 7월 21일 유가족 측의 요청으로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 구성을 결정했다. 사고조사위원회는 독립적으로 활동하며 국방부와 해병대사령부에서 운영하는 사고조사지원 테스크포스(TF)의 지원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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