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술대회에는 메타와 퀄컴, IEEE 등이 스폰서로 참여했다. 맥스트는 5명의 연구진이 발행한 논문 ‘RoomRecon: High-Quality Textured Room Layout Reconstruction on Mobile Devices’을 발표했다. RoomRecon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실내 공간의 고품질 텍스처링과 레이아웃 재구성을 가능하게 만드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시스템은 RGB-D 센서와 모바일 3D 재구성 기술을 사용해 실내 공간을 캡쳐하고, AR 및 VR 애플리케이션에 사용 가능한 사실적인 3D 모델을 생성한다. 주요 기능은 △AR 가이드 이미지를 통한 고품질 텍스처 △모바일 환경에서 실시간 상호작용 가능한 스캔과 텍스처링 파이프라인 △사용자 맞춤형 3D 모델 제공 등이다.
통상 3D 디지털트윈 구현을 위해서는 라이다 센서와 360 카메라 등과 같은 고가의 장비와 촬영한 데이터 처리를 위해 고성능 PC가 필요하다. 맥스트는 이를 대신해 모바일 GPGPU 연산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린 모바일 3D 모델링 기술을 구현했다.
맥스트 관계자는 “맥스트의 AR 및 VR 관련 기술력으로 세계적인 학술대회인 ISMAR에서 논문을 발표를 할 수 있게 됐다”며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일반 유저들도 3D 모델을 생성할 수 있도록 디지털트윈의 문턱을 낮추는 기술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