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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무역협회에 따르면 신고센터가 개설된 지난 1일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수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신고한 업체는 15군데, 전체 피해금액은 434만3657달러(48억56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수출 피해를 신고한 업체 중 4곳은 한진해운에 물동량의 50% 이상을 맡겨 영업을 해온 것으로 집계됐다. 30~40%대 의존도를 보인 회사는 2곳, 16~30%의 의존도를 보인 업체는 3곳 등이었다.
이들 업체는 주로 아시아(6곳), 유럽(5곳), 중동(5곳), 미주(4곳) 등의 항로로 제품을 보낼 예정이었다. 자동차 부품, 케이블 충진재, 선재, 잡화, 식품, 가죽 등 원단류, 기계, 배터리, 화학제품, 전자제품 등이 이들 업체가 수출하려던 품목이다.
미주, 유럽, 아시아로 선재를 납품하던 D사는 유럽과 미주항으로 2개월 가량의 납품 물량이 대기 중이라며 추후 거래 정지나 거래 단절을 우려했다. 특히 사태가 장기화 할 경우 제품에 녹이 슬어 사용이 불가능해질 가능성도 있다.
D사 측은 납기 지연을 막기 위해 추가생산을 진행할 계획이지만 선복이 감소해 원재료 수급이 어렵고 자금 압박 때문에 수출 차질이 예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사태로 D사가 들일 추가 비용이 80만달러(8억9400만원). 업체 측은 “정부가 이런 사태를 예방할 수 있도록 유예기간을 주거나 한진해운 거래 기업에게 미리 주의를 줬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아울러 아시아 항로를 통해 목재 펠릿을 거래하는 K사는 한국 화력발전소에 납품할 컨테이너 59개 물량, 호치민 터미널에 선적할 예정이던 컨테이너 57개 물량의 발이 묶인 상태다.
다른 선사로 전환하려면 컨테이너에 실은 제품을 다시 빼내 다른 컨테이너에 실어야 한다. 1개 컨테이너당 500달러가 필요한 점을 고려하면 총 2만8500달러(3180만원)가 들어간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처럼 한진해운 법정관리 여파로 K사가 추가로 들여야하는 비용은 9만달러(1억62만원)에 달한다. K사는 “소규모 업체에 닥친 문제에 대해 빠른 해결이 필요하다”며 “2차 피해를 막도록 이번주 내에 대책을 내놓아달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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