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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매출은 전년 같은 요일 대비 18.1% 신장했다. 길거리 응원이나 가족이 TV 앞에 모이기 시작하는 오후 6시 이후 매출이 30.6% 늘었다. 저녁 6시 이후 매출 비중은 43%로 지난해 38.2% 보다 4.8%포인트 높았다.
편의점의 ‘효자 상품’은 단연 맥주와 야식거리였다.
첫 경기 당일인 18일 하루 저녁시간대 맥주 매출은 전년 같은 요일 대비 133.9% 신장했으며, 맥주 외에 소주·와인 등도 각각 53.1%, 70.2% 오르는 등 전체 주류가 상승세를 보였다.
야식 및 안주로 수요가 높은 냉장식품이 59.4%, 냉동식품은 153.2% 증가했고 안주류도 97.5% 올랐다. 스낵 과자류도 40.0% 오르며 모처럼 특수를 누렸다.
대규모 길거리 응원이 펼쳐졌던 전국 주요 명소 인근 편의점에서 매출 대박 효과는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이 시청광장 및 광화문 일대 10여개 점포의 저녁 시간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같은 요일 대비 463.1% 신장했다.
상품별로는 단연 맥주가 3294.1% 늘어나며 응원 필수 아이템임을 증명했고, 다음으로 스낵 과자가 1855.7% 신장률을 기록했다.
도시락 등 간편 식사 대용식과 일반 안주류는 각각 223.3%, 665.6% 증가했다. 음료는 전체적으로 481.5% 오른 가운데 탄산음료가 778.5%, 스포츠음료 771.0%, 생수 533.7% 등의 신장세를 보였다.
그 외 티슈, 돗자리 등은 무려 100배 이상 올랐고, 안전상비의약품도 239.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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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전이 열린 18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주요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주 대비 최대 2배 이상 증가했다. 광화문, 영동대로 등 대규모 거리 응원이 있었던 인근 지역 편의점 50여 점의 주요 상품은 전주 대비 7배 이상 뛰었다.
얼음과 아이스드링크는 각각 620.5%, 591.4% 매출이 올랐고 맥주 511.2%, 마른안주류 370.4%, 육가공류 321.1% 냉장즉석식 307.8% 매출이 증가했다. 이 외에도 아이스크림 410.9%, 생수 331.3%, 커피 293.5% 상승했다.
전국적으로도 주요 상품들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30도 안팎의 더위 덕분에 아이스드링크, 컵얼음의 매출 신장률이 각각 128.1%, 127.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맥주의 경우 124.8% 매출이 상승했고 안주류 역시 마른안주류 120.7%, 육가공류 118.1%, 냉장즉석식 117.1% 매출이 올랐다.
GS리테일(007070) 편의점 GS25에서도 전국 점포에서 맥주 매출이 전주 대비 274.6%, 안주류가 153% 늘었다. 간편 먹거리는 98.2%, 냉동식품 92%, 아이스크림 87.1%, 탄산음료 66% 등 전체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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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거리응원이 펼쳐진 주요 점포의 경우 맥주가 847.3%, 안주류가 253.6%, 냉동식품 170.7%, 간편먹거리 146.2% 증가하는 등 월드컵 효과를 톡톡히 봤다.
치킨업계도 매출이 큰 폭으로 뛰며 월드컵 특수를 만끽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BBQ에 따르면 스웨덴전이 열린 18일 매출이 전주 대비 110% 상승했다. 18일 이전에도 15~17일 사흘간 이어진 초반 경기에서도 약 50% 의 매출 상승이 이어지며 ‘축구경기 관람=치맥’ 이라는 공식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bhc치킨도 지난 18일 치킨 주문량이 전주 대비 약 80% 늘었으며, 전년 대비 매출은 90%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경기 시간 전인 오후 6시부터 전주 월요일 동일 시간 대비 주문량이 약 2배 가량 늘어 눈길을 끌었다.
bhc치킨 관계자는 “첫 경기인데다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모여 응원할 수 있는 저녁 시간이라 평소 주문량이 낮은 월요일 오후 퇴근시간대에 치킨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