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차 보험료 누적 손해율은 대형 4개사(삼성화재·현대해상·KB손보·DB손보) 평균 82.5%로 지난해 같은 기간(79.3%)에 비해 3.2%포인트 올랐다. 대형 4개사의 차 보험 시장 점유율은 약 85%다. 업계에서 손익분기점을 80~84%로 잡는 점을 고려할 때 사실상 적자에 놓였다.
특히 지난달에는 폭설 영향으로 손해율이 급등했다. 지난 11월 대형사의 평균 손해율은 92.4%로 손익분기점을 넘어섰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달 26~28일 폭설이 있었다”며 “날씨가 추워지면서 빙판길·배터리 방전 사고 등이 늘어난 영향이다”고 설명했다.
실제 작년 11월 손해율(86.3%)과 비교해 6.1%포인트 상승해 지난달 손해율이 유독 높았다. 이런 상황에 손보사의 자동차 보험료 인하 여력은 사실상 없어졌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차 손해율이 오른 건 3년 연속 보험료를 내린 영향이 가장 크다”며 “거의 적자상태이기 때문에 보험료 인하 여력은 없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다시 시작된 ‘상생금융’ 분위기에 보험료를 인하해 동참해야할 분위기지만 여력이 없어 난감한 입장이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차 보험 점유율이 높은 대형사의 담당임원을 소집해 올해 자동차보험 손해율과 내년 보험료 인상 여부 등 현황을 파악했다. 업계 관계자는 “3년 연속 보험료를 내리고 정비수가가 오른 상황을 고려할 때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한데 이번에도 연말 상생금융 분위기가 있어서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업황이 어려운 카드사도 중소·영세 가맹점 수수료율을 앞으로 6년 인하하고 이날 은행권에서는 연체 전인 소상공인에게 선제적으로 채무조정을 해주는 내용의 ‘소상공인 금융지원방안’을 시행키로 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보험사들은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보험사들은 우량고객을 발굴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한편, 손해율이 높은 고객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인상하는 조처할 수 있다. 하지만 차 보험이 의무보험인 데다 사고 다발자 인수 제한 등 제한적인 언더라이팅(보험 가입 심사)을 할 수밖에 없다.
현재 보험료 인상·인하 방향성이 결정한 것은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보험료율 관련된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방향성이 확정적으로 정해진 분위기는 아니다”며 “보험료 인하를 논하기엔 지난해와 달리 손익이 좋지 않다. 그렇다고 보험료 인상을 논하기에는 당국과 시장 분위기가 호의적이지 않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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