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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예비타당성조사는 국토교통부에서 5년 단위로 수립하는 전국 국도·국대도·국지도 건설계획에 포함될 대상 사업을 선정하기 위한 절차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총 117개 도로 신설·확장·개량사업을 대상으로 지난해 2월부터 조사에 착수해 경제성을 분석했다.
종합평가 결과 총 117개 사업 중 총 38개 사업이 타당성을 확보해 예타를 통과했다. 상습적 교통정체 구간 해소, 기존 국도·국지도의 단절 구간 연결, 인접 지자체를 연결하는 간선도로 기능 확충 등 효과가 큰 사업들이 선정됐다.
대표적으로 부산 가덕대교~송정IC구간(58호선) 신설, 남청주 IC~청주 남이(17호선) 확장, 여수~남해(77호선 해저터널) 신설 등 38개 사업이다.
종합평가와 별개로 안전성 평가에 따라 선형불량·협소한 차로폭 등 위험구간, 안전사고 빈발 등 위험도가 높은 18개 도로개량 사업도 사업 추진 필요성이 인정됐다.
이번 예타조사는 지난 2019년 4월 예타 평가기준이 개편된 이후 시행한 최초의 일괄 예타다. 비수도권과 수도권을 구분해 비수도권의 지역균형발전 평가비중을 5%포인트 상향하고 수도권은 경제성 평가비중을 기존 30~45%에서 60~70%까지 늘렸다.
그 결과 비수도권지역 사업은 36개가 예타를 통과했다. 비수도권은 경제성 가중치 인하, 지역균형발전 평가 강화로 예타 통과율이 38.7%로 4차 일괄예타 통과율(15.9%)보다 상승했다. 수도권은 여주~양평, 용천~설악 등 2개 사업이 통과됐다. 해당 지역들은 농산어촌 지역으로 비수도권과 동일한 평가기준을 적용해 평가했다.
안도걸 기재차관은 “2019년 예타제도 개편 비수도권 지역의 지역균형발전 평가 비중이 강화되고 수도권 지역의 경제성 비중 상향 등 기준 개편 효과가 본격적으로 반영했다”며 “앞으로도 경제성은 다소 낮더라도 지역균형개발 효과, 고용·생활개선 등 정책효과가 높게 평가되는 사업들의 예타 통과 가능성이 커지리라 전망한다”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또 올해 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12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평택~부발 단선전철, 서울 강북횡단선·목동선·면목선·난곡선 4개 경전철 등 6개 철도사업이 포함됐다.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에 특화된 새만금, 인천, 울산 등 5개 지역의 수소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선정됐다.
정부는 이번에 선정된 12개 대상사업에 대해 조사수행기관 선정, 전문 연구진 구성 등 사전 절차를 거쳐 예타 조사 사업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