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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업계 1분기 '쾌속질주'…올해도 호실적 이어간다

공지유 기자I 2024.04.30 16:21:18

금호타이어·한국타이어 1분기 好실적 발표
전기차용·고인치 타이어 제품 '효자' 역할
올해도 고수익 제품 판매 확대…"성장 지속"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국내 타이어 기업들이 올해 1분기 잇달아 호실적을 발표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공급되는 고인치 타이어와 전기차(EV)용 타이어 등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 덕이 컸다. 타이어 업계는 고인치·전기차용 타이어 판매 목표를 끌어올리면서 올해 견조한 성장 흐름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한국타이어의 ‘키너지 XP’.(사진=한국타이어)
30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한국타이어)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1273억원, 영업이익은 3987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 늘었고, 영업이익은 108.8%가 뛰었다. 앞서 전날 금호타이어(073240)는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조445억원, 영업이익 1456억원으로 전년 대비 4.6%, 167% 늘었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2010년 새 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역대 최대 실적이다. 내달 2일 실적 공시를 앞둔 넥센타이어 역시 1분기 호실적을 기록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넥센타이어의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각각 6888억원, 643억원으로 1년 전보다 7.7%, 298.4% 증가할 전망이다.

금호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브랜드 이노뷔(EnnoV).(사진=금호타이어)
업계에서는 이를 고수익 제품 판매 비중이 늘어난 영향으로 본다. 작년부터 전기차 시장은 판매량이 둔화하는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을 겪고 있지만, 전기차 신차 타이어 공급은 꾸준히 이뤄진데다 고인치 타이어 매출 비중이 전년보다 늘면서 수익성이 커진 것이다.

실제 금호타이어는 올해 전기차용 타이어 매출 비중을 지난해 9%에서 16%로 늘려 잡았는데, 1분기 기준 전기차용 신차(OE) 타이어 납품 비중이 12%까지 늘었다. 한국타이어 역시 전기차용 OE 타이어 비중이 지난해 15%에서 올해 1분기 17.2%까지 늘었다. 한국타이어는 올해 이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린다.

유럽과 북미 등 주요 시장에서의 고인치 타이어 수요 증가 역시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1분기 한국타이어의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비중은 46.8%로 전년 동기 대비 3.3%포인트 상승했다. 금호타이어도 고인치 제품 판매 비중이 41.2%로 올해 목표치(42%)에 근접한 실적을 기록했다.

실적 호조세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타이어는 올해 고인치 타이어 매출 비중을 49%까지 확대한다. 전기차용 타이어 시장에서도 ‘아이온’을 통해 시장 선두주자 입지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3월 전기차 전용 브랜드 ‘이노뷔’를 출시하며 전기차용 타이어 시장 입지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넥센타이어 역시 EV 제품 판매 비중을 8%에서 10%까지 늘릴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부터 전기차 타이어 교체 주기가 돌아오며 교체용(RE) 타이어 판매 증대가 예상되고, 전기차와 고인치 타이어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에 따른 수익성 증가 등 좋은 실적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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