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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7884억원의 영업이익으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2분기에도 사상 최대 영업이익에 근접한 수준으로 호조세가 계속되고 있다.
올해 2분기 매출액은 3조3324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9508억원) 대비 71% 늘었다. 당기순손익도 4504억원으로 전년(1300억원)보다 246% 증가했다.
2분기 여객 노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7% 증가한 8742억원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면서 주요 국가들이 국경을 개방해 여행 수요가 회복한 영향이다.
2분기 화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2조1712억원을 기록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중국 주요 지역 봉쇄 조치로 글로벌 물류 공급망 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자동차·반도체·전자 설비·부품 등의 기반 수요가 견조했다. 코로나 프로젝트성 품목(진단 키트 등)을 적극적으로 유치한 결과다.
하반기 여객사업은 코로나19 재유행 우려 및 유가 변동성 등 외부 변수의 영향으로 당초 예상보다 수요 회복세가 더딜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은 9월까지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50% 수준까지 단계적으로 공급을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하반기 화물사업은 글로벌 여객 리오프닝으로 인한 밸리 카고 확대 등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여객기 정기편을 활용하고, 지역별 시장 수요·공급 변동에 맞춘 노선을 운영하는 등 기재 운영 최적화 및 수익 극대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에 따른 실물 경제 위축 등에도 불구, 안전 운항 기조를 토대로 여객사업을 정상화하고 화물 수익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