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배달비 비싸서 포장주문하고 직접 픽업했는데’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게재됐다.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포장 주문한 뒤 가게에 방문했다는 해당 게시글 작성자 A씨는 가게 안에 비치된 메뉴판을 보고 깜짝 놀랐다. 배달앱에 기재된 메뉴 가격이 음식점 내부에 표기된 가격보다 1000~2000원 비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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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A씨는 “포장 주문해도 이미 가격에 배달비가 포함돼 있고 (해당 가게는) 거기에 배달비를 추가로 더 받고 있던 것”이라며 “심지어 건당이 아니라 메뉴당 추가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매장에 이를 문의하자 직원이 ‘배달앱으로 주문하면 양이 더 많다’고 설명했다”며 “내가 매장에서 포장주문하면 양을 적게 주냐고 하니까 대답을 못 하더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가게가 특별히 이상한 게 아니다. 앱에 올려놓은 음식 가격에 슬그머니 배달비, 수수료 추가시켜놓고 거기에 또 배달비 추가로 받는 집 매우 많다”며 “포장 주문한다고 이 가격을 빼주진 않는다”고 성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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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소상공인 힘드니까 다 이해해줘야 한다는데 우리는 땅 파서 나온 돈으로 사 먹느냐”며 “모든 비용을 왜 소비자가 감당해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해당 글을 본 누리꾼들은 “이 글 보고 배달앱 지웠다” “500원 차이 정도 나는 건 봤는데 저 가게가 유난히 심하다” “이제 가격도 일일이 따져봐야 하는 건가. 소비자가 손해 보는 것들이 너무 많다” “최소한 매장 가격과 배달앱 가격이 다르다는 걸 소비자에게 고지할 필요는 있다” “자영업자만 탓할 순 없다. 플랫폼 문제” 라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또 자영업을 한다고 밝힌 한 누리꾼은 “배달앱 포장 수수료가 품목당 2000원씩 더 받을 정도는 절대 아니다”라며 정산 내역을 공개했다. 해당 사진을 보면 19만2000원 매출에 수수료는 4940원이 발생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애초 매장 가격은 배달비에 광고비 감안해서 낮춰 판매중이다“ ”일부 개념 없는 곳들로 일반화 하지말라”는 등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떠안은 자영업자를 두둔하는 목소리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