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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이전 둘러싼 동상이몽…“고도제한 해제 주택공급” vs “혁신지구 개발”

김기덕 기자I 2021.12.20 16:10:03

수도권 광역의원들 “대선공약 반영해야”
최근 이재명 후보와 화상회의 등 진행
여의도 10배 부지에 20만호 주택공급
“현실성 없어”…혁신지구 지정해 개발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에서 공약 사항으로 검토한 것으로 알려진 김포공항 통합·이전 방안이 최근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민주당 소속 서울시의회 의원을 비롯해 경기도, 인천광역시의회들이 연합해 “대선 공약에 반드시 반영해 달라”며 성명서를 내고, 이 후보 측과 회의를 진행해 공식 건의를 할 정도로 적극적으로 의견 개진을 하고 있다.

다만 김포공항 운영 주체인 한국공항공사를 비롯해 허가권을 가진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공항 존속을 전제로 대규모 복합개발을 추진 중인 상황이라 향후 개발계획안 내용에 따라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주차장에 수많은 차량이 주차돼 있다.(사진=이데일리 DB)
◇“고도제한에 개발 걸림돌”…인접 지역구, 공항이전 촉구

20일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항공기소음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지난 19일 이 후보와 영상회의를 진행해 김포공항을 이전하는 방안을 대선 공약에 채택해 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같은 의견을 낸 민주당 소속 서울시 의원은 80명으로 전체 의원(110석)의 약 70% 비중을 차지한다.

이호대 서울시의회 항공기소음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항공기 소음의 직접적인 피해가 있는 강서, 양천, 구로구 출신 의원 뿐만 아니라 강남권 의원들도 동의를 한 상황”이라며 “양질의 주택 공급과 초고층 빌딩 건설 등 토지의 효율적 개발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사항이라 당 차원에서 공약으로 채택해달라고 다시금 건의했다”고 말했다.

서울시의회·경기도의회·인천광역시의회 광역의원들이 지난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연 자리에서 “김포공항 이전과 이에 따른 국가균형발전을 대통령선거 공약에 반영해 달라”며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서울 강서구, 경기 부천시, 인천 계양구 등 3개 지역에 걸쳐있는 김포공항 부지 총면적은 약 730만㎡. 이는 경기 지역 위례신도시급 규모다. 공항 측의 유휴 부지까지 합치면 여의도 면적 보다 10배나 클 정도로 넓다. 이런 이유로 여권 내 일부 의원들과 이 후보 캠프 측은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당 부지에 20만 가구 규모의 스마트시티를 건설하자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특히 서울에서 김포공항 인근 지역에 속하는 강서, 양천, 구로, 금천구 출신 시의원들은 김포공항 이전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고도제한에 따른 재산권 침해, 항공소음, 대기오염 등을 지적하는 민원이 상당한데다 지난 2001년 인천국제공항의 개항한 이후 항공로라는 상징성이나 그 기능이 많이 상실됐기 때문이다. 실제 김포국제공항 주변지역의 고도제한 완화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강서구 총면적의 97%. 양천구 57%가 고도제한 규제로 건축 행위에 제한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시의원은 “항공기 소음 피해에 따라 인접 지역 주민들은 일부 지원금을 받지만 미미한 수준에 불과한 편”이라며 “부지 이전 계획이라도 확정되면 고도제한 해제 기대감에 해당 지역 부동산시장 분위기가 확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신중한 입장이다. 지난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시정질문에서 우형찬 시의회 교통위원장이 “낙후된 김포공항 일대를 발전시키고 효율적인 항공 운영을 위해 김포공항의 기능을 인천공항으로 통합시켜야 한다”고 말하자, 오 시장은 “사회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돼야 하지만 검토할 만한 가치가 있다”며 원론적인 답변에 그쳤다.

◇혁신지구 선정…존치 후 미래교통 거점 개발 가능성↑

민주당 차원에서 김포공항 이전이 추진된다고 해도 구체적인 재원 마련과 보상, 개발 계획, 시민 편익, 반발 여론 등을 고려하면 쉽사리 결단을 내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관리주체인 서울시와 국토부가 김포공항 부지를 도시재생 혁신지구로 선정, 최첨단 미래교통 거점지역으로 개발할 계획을 마련한 상황이라 부지 이전이 현실화될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국토부 계획대로라면 오는 2027년까지 김포공항 일대(면적 35만㎡)에 2조9640억원을 투입해 도시철도와 간선 급행버스, 도심항공교통(UAM) 이착륙장 등이 연계된 미래형 교통허브 시설과 항공 관련 업무시설이 들어선다.

김포공항 일대 조성되는 UAM 이착륙장 조감도.(국토교통부 제공)
서울시도 지난 6월 김포공항 내 가용부지를 항공 관련 신산업을 중심으로 한 미래산업 특화지구로 조성하겠다는 복합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김포공항 내 가용부지에 민간개발을 유도해 항공 관련 신산업을 중심으로 한 서남권 미래산업 특화지구를 조성하겠다는 것. 이는 김포공항을 이전하고 해당 부지에 신도시급 택지 개발을 한다는 구상과는 정면 배치되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김포공항 인근 부지는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을 청취해서 이미 국토부에서 혁신지구로 선정됐기 때문에 최첨단 미래 교통 허브시설이나 업무시설이 들어서게 될 예정”이라며 “만약 내년 공론화를 통해 해당 부지를 이전하거나 주택공급 등이 결정되면 계획이 수정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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