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네이버가 발표한 <사용자X네이버검색 콜라보 프로젝트>의 1,2차 결과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10대 이용자는 야구 홈런 등 ‘실시간 이슈’에 대한 피드백 비중이 높았다. 또 ▲게임 ▲교육 ▲음악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10대 이용자들은 ‘더 풍부한 셀럽 프로필을 확인하고 싶어요’ ‘이벤트 정보를 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요’ 등 검색 한 번으로 답을 얻을 수 있는 ‘정답형 검색’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대 이용자는 장소, 여행, 맛집 등 ‘지역’과 어학사전, 백과정보 등 ‘사전/언어’, 의학과학 등 ‘전문 정보’ 분야에 대한 피드백 비중이 높았다.
20대 이용자들은 ‘최근 영어권 국가에서 다른 의미로 활용되는 영어 단어들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고 싶어요’ ‘강풍, 호우 등 재난시 도로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알고 싶어요’ 등 보다 구체적이고 양질의 검색 결과를 원하는 경향이 있었다.
전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가장 많은 피드백을 전달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던 카테고리는 ‘방송’(22,456건) 이었으며 ▲실시간 이슈(2만1971건) ▲인물(1만7856건) ▲지역(1만5634건) ▲게임(1만4893건)이 뒤를 이었다.
이용자들은 현재 ‘동영상’ 카테고리에 대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계산기, 환율, 부피단위 등 도구형 ▲날씨/기상 ▲방송 ▲기념일/명절 등 ‘정답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카테고리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번 프로젝트 결과를 실제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특히 ‘지역’과 ‘사전/언어’ 분야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고, ‘정답형 검색 결과’를 포함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세 번째 <사용자X네이버검색 콜라보 프로젝트>는 5월 26일부터 6월 1일까지 진행되며, 이용자들의 상세한 피드백이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는 과정은 네이버 라이브검색 공식블로그(http://blog.naver.com/naver_search)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두 차례에 걸친 프로젝트 진행 결과, 총 25만 명의 이용자가 참여해 28만 여건의 피드백을 전달했으며, 그 중 10·20대 이용자 비율이 약 70%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 관련기사 ◀
☞네이버문화재단, 한국외대 온라인 아랍어 사전 편찬 지원
☞여성차별 가장 적은 기업은 '네이버·한세실업'
☞[주간추천주]미래에셋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