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알바생 10명 중 8명은 근무 도중 갑질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알바생 1150명을 대상으로 ‘알바 근무 중 갑질을 당한 경험이 있는지’를 묻자, 85.7%의 응답자가 ‘있다’고 답했다. 이는 작년 같은 조사에서 92.4%를 기록했던 것보다 소폭 하락한 수치이다.
갑질를 당한 경험이 있는 알바생들에게 ‘어떤 경험을 했는지’ 묻자 38.9%가 ‘불합리한 요구, 부당한 지시’를 꼽았다.
이어 ‘이유 없는 화풀이(29.9%)’, ‘인격적인 무시(24.8%)’, ‘감정 노동(무조건적인 친절, 참음 등) 강요(24.0%)’ 등이 뒤를 이었다. 알바생들이 갑질을 당한 대상으로는 ‘사장님, 고용주(38.3%)’, ‘손님(26.8%)’, ‘상사, 선배(20.0%)’ 등이었다.
알바생들은 이 같은 다양한 갑질을 경험하고 있지만 소극적으로 대응했다. ‘갑질을 당할 시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72.0%가 ‘일단 참는다’고 답했다. 이어 ‘주위 지인들과 심경을 나누고 털어버린다(32.3%)’, ‘그만둔다(14.7%)’ 등으로 나타났다. ‘법적 위반 사항 등을 확인해 철저히 대응한다’는 답변은 4.7%에 불과했다.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이유와 관련, ‘관련법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들어서’라는 답변이 37.4%의 응답률로 1위를 차지했다. ‘시간이 아까워서(31.1%)’, ‘법적 절차 진행에 드는 비용 때문에(28.3%)’, ‘경험한 갑질이 법적 위반 사항을 교묘하게 피해가서(28.0%)’, ‘친한 동료들이 피해를 입을까봐(21.7%)’ 등의 답변도 나왔다.
이영걸 잡코리아 이영걸 상무는 “아직도 많은 알바생들이 근무 중 갑질을 당하고 있다”며 “법적 위반 사항 등 관련 정보를 얻기 힘든 알바생들에게 알바몬 ‘알바노무상담’ 서비스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알바몬 ‘알바노무상담’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알바노무상담게시판(http://www.albamon.com/community/Recruit_Advice/Advice_List)에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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