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이 최근 펴낸 ‘글로벌 방산수출 구조변화와 우리의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1위 무기수출국인 미국은 ‘해외군사재정지원(FMF: Foreign Military Financing)’ 프로그램을 통해 차관 형식으로 무기 구매국들에게 100%까지 금융지원을 하고 있다. 방산업계 관계는 “미국의 경우 1988년 수출입은행의 정관을 개정하는 방법으로 예외사유를 두고, 비살상용이나 방어용, 범죄대응용의 경우에는 신용지원 제한 예외 사유로 인정하는 등 방산 수출 금융지원에 적극적”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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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기준 한국과 GDP 대비 국방비 지출 비율이 유사한 인도 역시 자국 무기 구매에 대한 차관을 무기 구매금액의 75~80%까지 제공한다. 또 수출입은행을 통한 개발원조 사업의 일환으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지원하고 있다. 이같은 결정은 재무부가 주관하며 연간 5000만 달러에 불과했던 차관 제공금액은 최근 연간 5억~6억 달러 수준으로 증가했다.
방산업계에 따르면 선진국들의 방산 수출 관련 대출 및 보증은 계약금액의 80% 수준에서 진행되는 것이 국제적 관행이다. 첫 시장 진입이 중요한 무기수출의 특성 때문이다. 대부분의 세계 무기 구매국의 경우 후발 주자로서 자체 방위산업을 영위하지 못할 정도로 경제력이 취약하다. 이에 선진국들은 수출금융 등 ‘반대급부’ 제공을 통해 일단 자국 무기를 팔고 수십년간 부품 공급과 정비 등 유지보수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 무기수출전략을 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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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지난 달 방위 장비 개발·생산에 관한 기본 방침도 발표했다. 그간 일본의 방위 장비는 자체 규격대로 제작돼 미군 등 다른 나라 부품과 호환이 어려웠는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이나 호주 등 우호국들과 호환이 가능하도록 장비를 설계하도록 한 것이다. 우호국과 연대해 방산 장비 수출 기회를 모색하고 제품 단가를 낮추겠다는 의도다.
특히 지난 2014년 제정한 ‘방위장비 이전 3원칙’의 운용지침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 기존에는 구난, 수송, 경계, 감시, 소해(바다의 기뢰 등 위험물 제거) 등 5가지 목적에 한해 수출을 허용했지만, 살상무기와 지뢰제거, 교육훈련 항목의 추가 여부를 논의하고 있는 것이다.
한 방산업계 관계자는 “향후 글로벌 무기거래 시장에서 제품 자체의 성능과 품질, 경쟁력만으로 수출을 기대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라면서 “방산이 수출 주력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지금보다 체계적인 범정부 차원의 방산 수출 전략 마련과 수출 기업에 대한 맞춤식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