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안일환 신임 경제수석 내정…기재부 1·2차관도 교체(상보)

김영환 기자I 2021.03.30 15:10:16

안일환 신임 경제수석, 이억원·안도걸 기재부 1·2차관 내정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도 새롭게 임명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에 안일환 기획재정부 2차관을 내정했다. 이와 함께 기획재정부 1,2차관과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도 각각 임명했다.

사진 왼쪽부터 안일환 신임 경제수석, 이억원 기재부 1차관, 안도걸 기재부 2차관,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안일환 신임 경제수석, 이억원 기재부 1차관, 안도걸 기재부 2차관,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을 각각 내정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안 신임 경제수석은 경남 마산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오타와대에서 경제학 석사, 가톨릭대 행정학 박사를 했다. 행시 32회로 기재부 대변인, 예산총괄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예산실장을 거쳐 2차관으로 재직 중이다.

이 신임 1차관은 서울 경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대에서 경제학 박사를 지냈다. 행시 35회로 세계무역기구(WTO) 국내규제작업반 의장, 기재부 경제구조개혁국장, 경제정책국장을 지내고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으로 근무 중이다.

안 신임 2차관은 광주 동신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영학과, 동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를 거쳤다. 행시 33회로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기재부 경제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을 거쳐 예산실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