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풍 중심 기압은 994hPa(헥토파스칼), 최대 풍속은 20m(미터), 최대 순간 풍속은 30m, 중심에서 북동쪽으로 330km, 남서쪽으로 220km 이내에 15m 이상의 강풍이 불고 있다.
이와테현 등 도호쿠 지방의 태평양 연안에는 비가 계속 퍼붓고 있으며 아키타현을 중심으로 동해쪽에도 비구름이 발달하고 있다.
이날 오후 4시까지 48시간 동안 내린 비의 양은 구지시 시모토체인 480mm(밀리미터), 오쓰치초 312.5mm, 구지시 야마가타시 283mm를 기록했다. 이는 모두 일본 기상청이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래 가장 많은 비가 내렸다.
이밖에 이와이즈미초 250mm, 가마이시 204mm, 미야코시 가와이 179.5mm의 비가 내렸다. 모두 8월 한 달의 평년 강수량을 웃돌거나 비슷한 양이다.
NHK는 “지금까지 내린 비로 인해 이와테현에서는 산사태의 위험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토사 재해 경보 발령이 내려져 일부 하천은 홍수 위험 수준을 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테현을 비롯한 북부 지역에서는 폭우로 고속열차 신칸센 일부 노선과 일반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일본항공과 전일본공수 등 항공사도 피해 지역의 항공편을 취소했다. 이와태현 당국은 주민들에게 대피할 것을 요청했다.
악천후가 이어지자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다이이치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삼중수소 농도를 분석하기 위한 해수 채취를 취소했다. 도쿄전력은 지난 7일부터 8차 오염수 방류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