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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즈엉 공장은 한식 기반의 간편식과 소스 등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대상은 베트남에 총 4개의 식품공장을 운영 중인데 이중 하노이 벳찌와 떠이닝은 미원과 물엿, 타피오카 전분을 생산한다. 흥옌에서는 신선 육가공 제품들을 제조한다. 하이즈엉은 대상의 베트남 첫 간편식(상온식품) 공장이다.
대상 관계자는 “하이즈엉 식품공장에 투자를 집행해 생산시설을 증설하는 과정”이라며 “베트남 간편식 시장 강화를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준공까지 150억원을 투입한 하이즈엉 공장에 115억원이나 투자하는 만큼 실질적인 증설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상 측은 증설 이후의 연간 생산능력 등에 대해 밝히진 않았지만 업계에선 1.5배 가량 규모를 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상은 하이즈엉 증설 투자외에도 현지 공장들의 경상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노후 교체 및 공정·작업환경 개선 등에 십수억원을 투입 중이다. 베트남 시장에 대한 강한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대상은 베트남을 인도네시아, 필리핀과 함께 동남아시아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1994년부터 베트남에 법인을 설립해 진출했던 대상은 하노이 벳찌에 첫 공장을 세우고 MSG 생산을 시작했다. 이후 2005년엔 호찌민시에 물류센터를 만들어 베트남 남부시장 공략에 나섰다. 2016년엔 베트남 소시지업체를 인수해 현지 육가공 시장에 진출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냉장·냉동식품까지 확대했다.
대상은 하이즈엉 공장을 통해 베트남에 자체 ‘오푸드’ 브랜드로 떡볶이, 양념장, 김, 칠리소스 등 5개 품목의 21개 제품을 내놓고 있다. 특히 베트남에서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떡볶이가 인기를 끌자 뜨거운 물만 부으면 즐길 수 있는 간편식 떡볶이를 출시해 호응을 얻기도 했다.
하이즈엉 공장 증설로 대상의 베트남 간편식 시장 확대도 동력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한류의 영향이 여전한 만큼 한식 기반의 간편식을 다각도로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베트남은 글로벌 식품업체들의 공격적인 진출을 통해 다양한 가공식품 카테고리와 신규 소비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며 “국내 식품업계의 공격적인 현지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