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한·일간 ‘경제전쟁’이 전면전으로 치닫게 되면서 일본 여행 거부 운동도 더욱 거세지고 있다. 2일 일본 정부가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2차 보복을 감행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초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1차 경제 보복 조치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2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8월에 출발하는 일본 여행 상품의 신규 예약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70% 가까이 감소했다. 하나투어의 경우 지난해 7월 10만명 선이던 일본 여행상품 예약자 수가 올해는 약 36% 감소한 6만 6000명에 불과했다. 모두투어는 7월 신규 예약은 70~80% 감소했다. 문제는 8월 이후다. 일본의 2차 보복 조치를 감행하면서 우리 국민의 반일 감정도 더욱 고조되고 있어서다. 여행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일본의 조치로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더 커졌다”면서 “그동안 일본 여행 상품을 주로 판매한 여행사는 문을 닫아야 할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일본여행수요가 그 전년 대비 30% 감소하고 있어 이번 거부 운동이 큰 영향을 준 것은 아니었다”면서도 “문제는 신규 예약 둔화로 8월 이후 수요가 약 70% 줄어드는 등 많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앞으로 불매운동이 얼마나 지속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당분간 일본여행은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라면서 “항공사들도 9월부터 노선을 정비하는데, 아무래도 동남아나 중국으로 공급석을 늘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예상했다. 모두투어 관계자 또한 “반일 감정이 확산하면서 신규 여행 상품 판매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하나투어는 7월 4째주 일본 여행을 예약한 일평균 인원수는 평소 1200명에 비해 70%가량 줄어든 400명 수준에 머물렀다. 반면, 동남아나 중국 예약은 20% 늘었다. 하나투어는 일본에서 호텔, 면세점, 버스 사업 등을 하면서 연간 150억원의 영업 이익을 벌고 있기 때문에 이번 사태가 장기화하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모두투어도 지난달 1~18일 신규예약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0%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상거래와 여행사에서 일본 여행을 취소하는 건수도 불매운동 초기보다 늘어나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