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픈AI, GPT-5 8월 출시"…추론 모델까지 하나로 통합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임유경 기자I 2025.07.25 10:14:08

더버지, 정통한 소식통 인용해 보도
오픈 웨이트 모델도 곧 출시…폐쇄성 비판 벗나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이르면 다음 달 초 최신 인공지능(AI) 모델 GPT-5를 출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4일(현지시간) 더버지는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GPT-5 출시 준비가 막바지 단계로 다음 달 초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샘 올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9일 소셜미디어(SNS) X(옛 트위터)를 통해 “GPT-5가 곧 출시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GPT-5는 코딩 능력을 포함해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된 것은 물론 GPT 시리즈와 추론 모델인 o시리즈를 통합해 하나의 모델처럼 작동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방식으로 사용자가 모델을 선택하지 않아도 지시에 맞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오픈AI 최근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서 금메달을 따는 데 사용한 모델은 GPT-5에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올트만 CEO는 밝혔다.

더버지는 오픈AI가 API(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를 통해 이용 가능한 미니 버전과 나노 버전의 GPT-5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픈AI가 준비 중인 오픈 웨이트 모델 출시는 GPT-5보다 앞당겨지거나 뒤따라 출시될 것으로 더버지는 예상했다. 오픈 웨이트 모델은 사용자가 모델 파라미터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 로컬 환경이나 클라우드에서 자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식이다. 오픈AI는 2019년 GPT-2 이후로 오픈 웨이트 모델을 출시하지 않았다. 새로운 오픈 웨이트 모델은 당초 7월 중 발표 예정이었으나, 최근 안전성 테스트 등의 이유로 연기됐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