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0는 현대차 글로벌 포트폴리오 측면에서 보면 매우 중요한 차량이다. 내수 시장에서는 아반떼보다 비싼 해치백이라는 이유로 계륵 같은 존재지만 유럽에서는 가장 인기가 많은 해치백 모델이다.
낮은 판매량에 비해서 3세대 자체는 평가가 괜찮다. 2세대에서 문제였던 토션빔 서스펜션은 다시 멀티링크로 돌아왔다. 현대차에서 보기 드물게 하체 기본기가 잘 갖춰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유럽이 메인 시장인지라 작지만 고급 옵션이 여럿 포함됐다. 아반떼와 플랫폼이 같지만 주행 질감, 옵션 등을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비교가 안 될 정도다. 1.4 가솔린 터보 모델은 최근 인기인 소형 SUV보다 오히려 가성비가 뛰어나다.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좋다는 평가를 받으며 현재는 단종된 상태다. 1.6 N line모델은 아반떼 스포츠와 같은 파워트레인을 쓰지만 한층 업그레이드 된 주행감각을 보여줬다. 3세대 i30는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모델이 최초로 적용된 차량이기도 하다. N모델을 계획하고 개발된 차량이라 그만큼 스포티한 주행성을 느낄 수 있다. 출시와 동시에 경쟁 차량을 '폭스바겐 골프'라고 지명해 논란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실내는 8인치 내비게이션에서 10.25인치로 커졌다. 현대기아차에서 이제 8인치 내비게이션을 장착한 차량은 소수에 불과할 정도다. 디지털 계기반 역시 장착된다.
파워트레인 역시 바뀐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에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어 오히려 전동화 시대를 역행하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지만 곧 발표될 쏘렌토와 싼타페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추가하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i30는 제네바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하며 유럽시장 출시는 예고한 상태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 출시가 정해지지 않았다. 월 100대도 넘지 못하는 상황이라 망설이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시장에서 아직까지 해치백과 왜건은 부진을 면치 못한다. 해치백은 경차 같다는 이유로, 왜건은 짐차 같다는 이유다.
가장 큰 관심은 N모델 출시다. 국내에서는 현재 벨로스터N만 판매하고 있다. 벨로스터는 뒷좌석 문이 조수석 쪽만 존재해 불편한 소비자들은 오히려 i30N을 기대한다. 이번 8단 습식 DCT를 적용한 신형 i30N가 나온다면 펀카 문화가 조금씩 자리잡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