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디움, 블록체인 성능테스트 ‘MDL Test Lab’ 공개

장영락 기자I 2020.10.21 15:36:05
인포시스(Infosys) 소속 시스템 엔지니어가 링크드인(Linkedin) 계정에 올린 MDL Test Lab 테스트결과.
블록체인 기술전문기업 미디움이 지난 8월초 ‘MDL Test Lab’을 공개 후 두 달간 진행된 성능 테스트에서 글로벌 블록체인 시스템 통합, IT컨설팅 및 보안전문 업체들이 참여했다고 21일 밝혔다.

미디움이 자체 개발해 공개한 MDL Test Lab은 AWS(Amazon Web Service) 클라우드 서버상에서 제공되며 테스트 랩 서버에 누구나 콘솔로 접속해 MDL 처리성능을 직접 확인 및 검증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측정도구로는 하이퍼레저 캘리퍼(Hyperledger Caliper)가, 네트워크는 3 Peer, 3 Orderer, Raft, 1CA, 1채널, 1조직으로 구성, 성능측정에 사용한 체인코드는 캘리퍼에서 지원하는 Smallbank, Simple 등이 사용됐다.

개발사에 따르면 MDL은 글로벌 기업형 블록체인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미디움 독자 기술로 블록체인 연산처리에 최적화한 블록체인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현재 제품화가 완료돼 공공기관, 기업 블록체인에 납품되고 있다.

개발사는 캐시를 이용한 성능개선, 병렬처리를 이용한 성능개선, 선처리를 이용한 성능개선 등 기법으로 성능개선 기법들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미디움 측에 따르면 테스트랩에는 해외 유명 업체도 다수 참여했다. 세계 IT 소싱업무 55%를 차지하는 인도 3대 IT 서비스 업체인 위프로, 타타컨설팅, 인포시스가 모두 MDL Test Lab에 참여했고, 중국의 블록체인기반 DB 관리 시스템 전문기업인 피어세이프(Peersafe)와 미국 소재 시스템 통합 및 컨설팅 기업인 코그니전트(Cognizant)도 참여했다.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임직원 규모 10만명 이상, 연매출 10조원이 넘는 대규모 기업들이다.

이 업체들은 마이크로소프트, IBM, Informatica, AWS, Cloudera 등 글로벌 IT 분야 유명 기업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미디움 관계자는 “현재 참여기업들과 논의중인 테스트랩의 향후 비즈니스 연계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판종 미디움 대표는 “이번 테스트랩을 통해 미디움의 독자적인 블록체인 기술력을 글로벌 리딩기업들이 직접확인하고 주목하기 시작했다“고 자평했다. 김 대표는 ”참여기업들과 기술 상용화를 위한 구체적 비즈니스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MDL을 쉽고 편하게 도입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통해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