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은 부동산114가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지난 10월 23일부터 11월 9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5049명을 대상으로 ‘2018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사 브랜드 ‘자이’가 2년 연속 종합 1위 자리에 올랐다고 27일 밝혔다.
GS건설 ‘자이’는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묻는 최초 상기도(20.0%)와 선호도(18.9%), 보조인지도(90.6%), 투자가치(19.5%) 등의 평가 항목에서 모두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삼성물산 ‘래미안’, 롯데건설 ‘롯데캐슬’, 대우건설 ‘푸르지오’, 포스코건설 ‘더샵’ 등의 순이었다.
공인중개사가 뽑은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는 삼성물산 래미안(21.7%)과 GS건설 자이(19.4%),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11.5%)’가 각각 1~3위를 차지했다.
이에 앞서 지난 14일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가 만 20세 이상 회원 22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아파트 브랜드파워 설문조사에서도 GS건설의 자이가 3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더욱이 동일한 입지라면 아파트 구입 시 브랜드 영향력이 가격 경쟁력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입지에서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 고려 요소를 조사한 결과 브랜드가 37.4%로 단지규모(21.3%), 가격(14.6%), 시공능력(12.3%)을 앞질렀다. 아파트 시장에 브랜드가 곧 ‘돈’이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는 증거다.
브랜드가 곧 가격을 결정한다는 것은 올해 수도권 신규분양 시장에서 이미 입증됐다. 1등 브랜드에 가장 많은 청약자가 몰린 것이다. 올해 수도권에서 분양한 대형사(2018년 시공능력평가 기준 10대 건설사, 컨소시엄 사업 제외, 1월~11월 3주차)브랜드 아파트에 몰린 청약자를 분석해 보면, 자이 아파트에 7만 4521명이 몰리며 10대 건설사 중 가장 많은 수요자의 선택을 받았다.
우무현 GS건설 건축·주택부문 대표는 “자이가 주택 업계를 선도하는 브랜드라는 자부심으로 상품, 설계, 분양, 마케팅, 시공, 품질, 에프터서비스(A/S)까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드린다는 신념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이를 성원해주시는 고객분들에게 최고의 브랜드 가치로 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