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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역회에는 전 세계 220개국에서 3만개 기업, 26만여명의 바이어가 참가했으며, 도와 충남경제진흥원은 이 행사장에 충남관을 마련, 도내 수출 중소기업들로 하여금 시장 개척 활동을 펴도록 했다. 참여 기업은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 △조미김 등 수산가공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을 제조·판매하는 20개사로 이들 기업은 충남관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현지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교역회 개최 첫 날인 지난달 31일에는 ‘충남 1호 영업사원’인 김태흠 지사가 현장을 찾아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바이어들에게 직접 판촉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5일 동안의 교역회 기간 동안 도내 기업들은 모두 282건 3914만달러의 수출 상담을 진행해 636만달러의 수출 협약을 체결했다. 이 가운데 35만달러는 현장 체결 계약으로, K-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사를 드러냈다.
주요 수출 협약 기업 및 금액은 △금산흑삼 180만달러 △조미김 등 수산가공식품 업체인 동양수산 150만달러 △디퓨저·방향제 등 제조 라미유 100만달러 △금산인삼협동조합 100만달러 등이다. 교역회에서는 세계 각국 바이어도 참여, 도내 업체에 대한 큰 관심을 나타냈다. 충남도 관계자는 “도내 중소기업들이 해외 무대에 자꾸 나가다 보면, 보완점도 찾고, 자신감도 생기며, 성과까지 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민선8기 힘쎈충남 수출 증진 정책에 따라 도내 기업들이 해외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상담회 등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