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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민원실’은 방문 민원의 접수·신청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 사항을 줄이기 위해 민원 서식 자동 채움, 인공지능(AI) 음성 입력과 같은 편의 기능이 구비된 디지털 환경으로 조성된 민원실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름, 주민번호, 주소 등 기본 인적 사항을 매번 기재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신분증, 지문 등 간편한 인증을 거치면 각종 민원 서식의 필수 기재 사항은 자동 입력된다. 또 정부24 기반의 무인 창구를 설치해 즉시 발급·처리되는 간단한 민원은 시간·공간 제약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정부는 방문 민원 대기 시간 최소화를 위해 ‘온라인 예약제’를 도입하고 카카오톡, 네이버 등 민간 앱과 연계해 국민이 별도 앱 설치 필요 없이 이용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디지털 민원실 업무 재설계 및 정보화 전략 계획 (BRP/ISP)’을 올해 완료하고 현업 공무원 의견 조사 절차를 거쳐 연차별 예산·이행 과제가 포함된 중장기 계획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신용식 행안부 공공서비스국장은 “디지털 민원실은 국민이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성과를 민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국민 누구에게나 이용 편리한 방문 민원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