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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을 앞두고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할인 상품·예매 등이 쏟아지고 있지만, 디지털 소외 계층인 노년층은 답답하기만 하다. 김씨와 같은 노년층은 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익숙하지 않은 데다 사용할 줄 알게 돼도 일명 ‘광클릭’ 경쟁에서 청년들과 경쟁이 되지 않는다.
명절 앞두고 KTX 열차 표를 구매하는 일도 쉬운 일이 아니다. KTX 표의 선구매는 비대면 앱을 통해 주로 가능한데 디지털 기기에 익숙지 않은 노인들은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코레일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노년층을 배려, 앱을 통한 예매 기간을 따로 정하고 있다. 하지만 아예 앱 사용법을 모르는 노년층은 긴 줄을 서며 열차표를 예매하는 방법을 고집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자식들이 부모들을 위해 코레일 열차표를 구매해 전달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경기 부천에 거주하는 직장인 최모(45)씨는 지난해 추석 연휴를 앞두고 모친의 KTX표를 대신 예매했던 경험이 있다. 남편이 사별하고 처음으로 맞는 명절에 강원 강릉에 거주하는 모친인 정모(79)씨가 역귀성 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최씨는 “전달한 뒤에도 표를 어떻게 역무원에게 보여야 하는지 등을 어머니가 많이 걱정해 했다”면서 “영상통화를 켠 뒤 몇 번에 걸쳐 가르쳐 드렸다”고 말했다.
6070세대의 디지털 정보 역량은 다른 세대들과 비교해 여전히 떨어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2 디지털 정보 격차 실태조사’의 ‘연령별 디지털정보화 수준’을 보면, 일반 국민을 100%로 봤을 때 70대 이상은 55.6%에 불과했다. 20대(127.2%)와 30대(121.4%), 40대(107.6%)는 평균 이상의 능력을 보였지만 60대(75.6%)부터는 급격하게 떨어지는 양상을 보였다. ‘연령별 디지털정보화 접근 수준’도 비슷한 경향성을 띄었다. 일반 국민을 100%로 봤을 때 70대 이상은 88%로 가장 낮았다. 20대가 105.2%로 가장 높았고 19세 이하 105%, 30대 102.2% 등으로 이어졌다. .
전문가들은 노년층에게 접근성이 쉬운 전화 예약 서비스 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정순둘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앱을 사용하지 못하는 노년층을 위해 전화 예약 서비스 등이 많아져야 한다”면서 “특히 ‘후기 노인’이라고 일컬어지는 75세 이상 노년층을 위해서는 당분간 오프라인 서비스 등도 계속 존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