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8개 시설, 440여 명의 초등학생이 참여하고 있으며, 9월까지 각 시설의 일정에 맞춰 방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저학년과 고학년별로 맞춤형 교육이 제공되며, 블록 코딩 교구를 활용해 ‘행복한 우리 마을’이라는 주제 아래 특정 미션을 가진 로봇을 제작하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코딩의 기본 원리와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코딩 기술 습득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고 구현하는 과정에 창의성을 더욱 발휘할 수 있도록 개인별 교구를 제공하고 있다.
참가자 중 한 학생은 “처음으로 코딩을 배워봤는데, 너무 재미있고 앞으로 더 배우고 싶다”며 새로운 학습 경험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참가 기관의 담당자는 “아이들이 직접 로봇을 만들고 코딩을 통해 조작시키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아이들의 도전심과 자신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재단 관계자는 “아이들이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팀워크를 통해 협업하며 상상력과 도전 정신을 키울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를 지원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아이들이 미래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