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정부가 내년까지 공공기관에만 전기차 보조금을 주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또 환경부의 실증사업에 참여하는 차종에만 지원키로 해 실제 전기차 보조금 수혜자는 일부 차종으로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보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전기자동차 하면 충전소가 없다는 것도 문제지만 으레 비싸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더욱 현실과 괴리감이 느껴졌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전기차 보급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정부의 보조금 지급인데요.
정부는 공공기관에 대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이달 중에 발표한다는 계획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의 큰 윤곽을 살펴보면 전기차 중 정부의 실증사업에 참가하는 업체로 대상을 제한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경우 현대차(005380) `블루온`, 저속전기차 중에서는 AD모터스(038120) `체인지`와 `e존` 등으로 한정됩니다.
정부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공공기관의 전기차 규모를 4000~5000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입 전기차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가 궁금해집니다.
정부는 한국GM의 쉐보레 `볼트`나 르노삼성이 연말께 공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SM3 Z.E. 등은 일단 보조금 대상이 아닌 것으로 보고 있어 지원은 국내 업체들에 대해서 한정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또 환경부는 우선 공공부문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한 뒤 이 추세를 살펴보면서 민간부문 보조금은 내년까지는 없다는 계획이어서 수혜가 제한적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전기차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지만 지원이 너무 약한 것 아니냐는 볼멘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원금 규모와 전기 인프라 구축 등이 아직까지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운운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설명입니다.
이데일리 김보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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