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NH·키움운용 ETF 4종목 신규상장

김보겸 기자I 2023.12.19 17:29:57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한국거래소는 IBK자산운용, NH-Amundi자산운용 및 키움투자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4종목을 오는 21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IBK자산운용은 2004년 설립된 IBK기업은행의 완전 자회사로서 국내 ETF시장에 26번째로 진입했다.

ITF 200 ETF는 IBK자산운용의 첫번째 ETF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코스피 200지수를 추종한다. 패시브 ETF로서 지수구성종목을 실물·완전복제하여 코스피200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도록 운용한다.

HANARO K-메디테크 ETF는 국내 메디컬 산업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의료기기 핵심 기업에 투자한다. 정부가 지난 4월 의료기기 산업 육성 지원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향후 관련 사업에 대한 민간과 정부의 R&D 투자 확대가 예상되는 등 혁신 의료기기의 장기 성장 토대가 마련될 전망이다.

또한 AI기술 발전으로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자 관심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KOSEF 글로벌AI반도체 ETF는 한국, 미국 및 유럽 거래소에 상장된 AI반도체 관련 15종목에 집중 투자한다. 생성형 인공지능 등장 이후 AI시장 및 AI 연산을 위한 핵심 하드웨어인 AI반도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의 밸류체인을 칩 설계부터 후공정까지 총 5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GPU 설계와 관련된 펩리스를 중심으로 각 밸류체인별 시가총액 상위 기업을 편입했다.

KOSEF 글로벌전력반도체 ETF는 한국, 미국 및 유럽 거래소에 상장된 전력반도체 관련 15종목에 집중 투자한다.

전력반도체는 전자기기에 들어오는 전력을 변환, 변압, 분배 및 제어하는 반도체로서 일반 반도체 대비 고도의 전력처리 능력과 내구성이 특징이다.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등 전력기반 산업이 발전됨에 따라 향후 전력반도체의 중요성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